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0:35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전북교육청 '수능 100일 학습전략' 발표

학습전략과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

전북도교육청이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11월10일)을 100일 앞두고 학습 전략을 발표했다.

 

도교육청과 교사들은 남은 100일 동안 학습전략과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강조했다.

 

다음은 도교육청이 밝힌 영역별 학습전략.◇언어영역 = 언어영역에서 많은 점수 비중을 차지하는 비문학 제재 지문을 중심으로 반복적인 독해 훈련을 해야 한다.

 

비판적 사고가 약한 학생은 단락 간의 유기적 관계를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고, 어법이 약한 학생들은 맞춤법과 문법·어휘 관련 문제집을 많이 푼다.

 

현대시가 약한 학생은 시 해설서를 참고하며 공부한다.

 

시를 읽고서 서정적 자아가 처한 상황을 찾아보고 그 태도나 정서를 생각해보는연습이 필요하다.

 

그 뒤 이해와 감상 부분을 읽어 나가면서 자신이 찾은 상황, 태도, 정서를 다시 확인해 본다.

 

시의 표현상 특징도 확인해 둬야 한다.

 

이 경우 매일한 편 이상을 학습해야 효과가 난다.

 

문학 독해가 약한 학생은 단락별 중심 문장을 정확하게 찾아야 하며, 글 전체의흐름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연습을 거듭한다.

 

현대소설과 고대소설에 취약한 학생은 지문에서 인물 간의 갈등 내용, 시점, 주제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둬 공부하면 효과적이다.

 

◇수리영역 = 개념을 정리하고 매년 출제되는 주요 기출문제로 유형 분석이 필요하다.

 

상위권은 정답률이 낮은 문항의 단원을 집중적으로 보강하고, 주관식 서술풀이와 신 유형에 대비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중ㆍ하위권은 정답률이 높았던 단원을 반복 학습해 아는 것을 확실히 다지는 기본학습에 충실해야 한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각 단원에 나오는 공식과 주요 원리를 완벽히 이해하고, 문제는 쉬운 것부터 풀어나가는 게 좋다.

 

또 자주 출제되는 문제, 자신이 틀렸던 문제의 개념을 완벽히 정리하는 것이 고득점의 비결이다.

 

수학은 문제풀이 시간체크가 중요해 주어진 시간 안에 푸는 연습도 필요하다.

 

◇외국어 영역 = 독해 유형을 분석한다.

 

유형별 풀이전략에 익숙해져야 하고 글을 크게 보는 연습을 한다.

 

글의 중심소재를 생각하면서, 지문에 나오는 연결사를중심으로 글을 파악한다.

 

어휘나 구문 연습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듣기는 집중해서 끝까지 듣는다.

 

듣기는 갈수록 대화가 길어지면서, 점점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어법·어휘의 배점은 적은 편이지만 고득점을 위해선 반드시 익혀야 한다.

 

예전에는 동사 부분만을 주로 물었던 것에 반해, 요즘은 접속사와 절, 문장 구조 부분에대해서도 빈번히 출제돼 독해력의 뒷받침 없이 문법적 지식만으로는 고득점을 기대하기 어렵다.

 

어휘력은 점차 범위가 넓어지고 난이도도 높아지는 추세다.

 

심화 또는 확대된수준의 어휘 중에서 특히 출제 빈도가 높은 어휘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여러 가지의미로 쓰이는 기본 단어들에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