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정여립은

정여립(鄭汝立·1546~1589). 조선 전기의 문신이자 사상가. 본관은 동래(東萊). 자는 인백(仁伯). 아버지는 첨정(僉正)을 지낸 정희증(鄭希曾)이다.

 

정여립은 1570년(선조 3) 과거에 급제하였고, 이이(李珥)와 성혼(成渾)의 후원과 촉망을 받았다. 1583년(선조 16) 예조좌랑이 되었고, 1585년 홍문관수찬이 되었다.

 

정여립은 주자(朱子) 사관이 정통으로 여겨지던 조선 사회에서 주자 사관과 배치되는 사마광(司馬光) 사관을 찬양하였고, "천하는 공물(公物)이니 일정한 주인이 있을 수 없다"라고 설파하면서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충성관 및 절대 군주를 부정했으며, 주자 성리학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학문을 섭렵하고 실천하고자 했다.

 

정여립의 사상은 주류에서 이탈하여 고루한 고정 관념에 도전하는 혁신적인 사상이었던 만큼, 조선의 사상계를 주자 성리학 중심으로 이끌어 가려는 세력에게는 매우 불온한 것으로 인식됐다.

 

정여립의 사상은 성리학의 이론보다는 구체적인 실천 행위, 즉 민생 문제 해결에 더욱 비중을 둔 것이었다. 또 대동계 조직 때 신분적으로 하자가 있는 인물들을 적극 수용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신분에 대해 상당히 개방적이었으며, 병법에 대해서도 꽤 조예가 깊었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순창 섬진강서 물에 빠진 50대 숨져

자치·의회이원택 국회의원 “피지컬 AI, 전북 성장의 내발적 엔진으로 삼아야"

자치·의회김제시장 도전 나인권 도의원 “김제경제 부흥의 새시대 열 것"

고창색다른 겨울 낭만 한자리에…고창 웰파크호텔, 크리스마스 특선 ‘스노우버블매직쇼’ 선봬

정치일반“송전탑 말고 기업을”…전북 시민사회, 새만금 반도체클러스터 유치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