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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 변동 - 도시화·정보화가 공동체 붕괴시키나

■ 쟁점 자료 분석하기

 

〈자료 1〉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산업화와 도시화뿐만 아니라 정보 통신 혁명에 따른 정보화 그리고 고령화, 세계화 등 다차원적인 변동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다차원적 변동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국지적이고 순차적으로 이루어진 전통 사회의 변동과 다르다.

 

현대 사회는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발달로 지구촌의 시간적·공간적 장벽이 사라져가고 있다. 또한, 한 지역에서의 발명과 발견은 아주 빠르게 전 세계로 전파되어 각 개인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통합된 사회가 형성되고 있다.··· - 고등학교 사회

 

/ 허우긍 외 9인/ (주)교학사, P180

 

〈자료 2〉

 

국가나 대도시들은 너무나도 거대해 공동체에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 한다…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너머의 세계는 점점 더 비인간적이고 추상화되어 개인의 통제권이 닿지 못한다. 놀라울 정도로 신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도시들은 마을과 지역공동체를 지워나가고 있다. 가구 수는 늘어나지만 산책을 즐기거나 주부와 아이들이 만나고, 공동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은 줄어든다. 일터는 어두운 터널과 매정한 고속도로 너머로 한없이 멀어진다. 의사와 변호사, 공무원은 언제나 필요한 곳이 아니라 멀리 떨어진 다른 곳에 있으며 그들이 누군지 알 수도 없다. 너무나도 많은 곳에서-번잡한 도시뿐만 아니라 한가한 교외에서도-집은 먹고 자고 텔레비전을 보는 공간으로 전락했으며, 우리가 살고 있는 곳에는 공동체가 없다. 우리는 여러 곳에서 살고 있지만 동시에 어떤 곳에서도 살고 있지 않다.·· - 왜 도덕인가?

 

/ 마이클 샌델/ 한국경제신문, P140

 

〈자료 3〉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보 기술의 발달 속도에 발맞추어야 한다는 '개선 강박증'이 생겨나고 있으며, 잠시라도 인터넷 통신망에서 벗어나 있으면 정보에 뒤처진다는 정보 불안 심리를 갖기도 한다. 그래서 괜히 인터넷을 헤매고 다니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로 불릴 만큼 많은 정보가 떠다니고 있지만 불필요하고 쓸데없는 정보들도 많다.

 

우리는 데이터 스모그 속에 살고 있다.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사람들은 자신의 관심거리에만 몰두하게 되며,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기보다는 소수의 친밀한 사람끼리만 어울리는 경향이 강해진다. 말하자면 분절화와 파편화가 심해지는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자체는 '세계로 열린 창'일 수 있지만, 그것을 이용하는 방식에 따라서는 '삶을 가두어 놓은 창'이 될 수도 있다.

 

- 데이터 스모그/ 데이비드 솅크/ 민음사

 

쟁점 논제

 

1. 논술 논제

 

〈자료 1〉을 바탕으로 〈자료 2〉와 〈자료 3〉을 비교 분석하고, 〈자료 2〉와 〈자료 3〉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 의식적 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900자 내외) * 보낼 곳; chyb01@nate.com(01은 숫자)

 

2. 면접 논제

 

도시화와 정보화가 공동체를 붕괴시키는 원인인지에 대해 반론을 고려하여 말해보시오.(주변 학생들과 6단 논법으로 역할을 나누어 가며 해보세요)

 

쟁점 자료 비판적 읽기

 

〈자료 1〉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농업사회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7천 년 동안에 서서히 변화한 농업사회는 인력과 축력을 통한 생산과 환경결정론적인 자연관을 가지고 살았다. 그러나 21세기인 오늘날은 농업사회와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인다. 3백 년의 산업사회를 거쳐 도시화가 형성된 후 정보사회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산업화와 도시화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과 정보 통신 혁명이 가세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른 저출산과 고령화, 지역화와 세계화, 다원주의와 다문화사회 등 다차원적인 변동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다차원적 변동은 온 지구에 동 시간대에 영향을 미쳐 물리적 장벽이 사라지면서 지구촌이라는 통합된 사회가 형성되고 있다.

 

〈자료 2〉

 

모든 나라에서 최상위 계층의 부 집중은 놀라울 정도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중국도 인구의 0.4%가 전체 부의 70%를 소유하고 있으며, 중국 최상위층 10%와 최하위층 10%의 소득 차이는 무려 23배에 이른다. 우리나라의 빈곤층과 중국의 농민공은 '도시의 이방인'으로 불리는 소외 계층이 되었으나, 국가가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고독한 현대인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 무관심 속에서 고독하게 죽음을 맞이한 노인들의 죽음이 자주 보도되고 있다. 혼자 살다가 사망한 지 수 일만에 발견되었다는 노인들의 죽음이 심심치 않게 방송을 통해 알려진다. 그 참담한 죽음은 노인들의 공동체도 없고, 여러 곳에서 살고 있지만 동시에 어떤 곳에서도 살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료 3〉

 

디지털의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휴대폰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기억하고 있던 전화번호가 갑자기 떠오르지 않거나, 방금 들은 전화번호를 통화가 끝나자마자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또 하루에도 수백 통에 달하는 메일과 웹 사이트 정보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복사하여 폴더에 저장하는 정보 중독증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 검색 회사들이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 자체는 '세계로 열린 창'일 수 있지만, 그것을 이용하는 방식에 따라서는 '삶을 가두어 놓은 창'이 될 수도 있다는 주장을 증명하고 있다. 스마트폰도 개인의 정보를 수집한다고 한다.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으며 무엇을 원하는지 속속들이 노출되는 세상인 것이다.

 

쟁점 확대하기

 

1. 산업화와 도시화

 

가. 산업화; 대규모 경영과 생산양식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회이다. 공장과 가정이 분리되고, 직업 분화와 기술적 노동분업과 분해가 이루어진다. 또한 과학기술적 방법과 경제 합리적 방법의 응용이 이루어지며, 공업생산·서비스산업 등을 중심으로 자본의 확대와 축적이 이루어진다.

 

나. 농촌문제; 농업기술 및 토지소유제도의 정체성 등에 바탕을 둔 농촌의 후진성, 교육·문화 수준의 문제, 빈곤·과중노동·인구·보건위생문제, 농촌의 여성·청년 문제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것들이 도시지역에 비하여 저수준인 측면과 발전이 정체되어 있는 문제점들이다.

 

다. 도시화; 인구의 도시 집중과 이에 따른 지역적·사회적 변화 양상을 일컫는 개념. '인구가 도시에 집중되는 과정'으로 보아, 도시수의 증가, 각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 규모의 증가를 말하기도 한다.

 

라. 도시문제; 인구집중에서 야기되는 실업·빈곤·전염·질병 등을 비롯하여 주택난·교통난·급수난·청소문제와 같은 기능장애 현상이다. 또한 각종 공해·재해·사고 등의 발생, 공공시설 부족에 의한 생활환경의 악화, 나아가서 도시 특유의 범죄·마약중독·정신병과 같은 병리현상 등이다.

 

2. 정보화와 세계화

 

가. 정보화; 기술적인 측면에서 정보의 생산과 처리, 축적, 유통, 공급에 관련된 기술이 발달하고, 특히 컴퓨터나 뉴미디어를 중심으로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micro electronics)화가 진행된 상태를 의미한다.

 

나. 정보화문제; 많은 정보 중에는 오히려 사람들에게 해가 되는 나쁜 정보나 거짓 정보도 있다. 그래서 정보를 받아들일 때에는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또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인터넷 중독이 생길 수 있고, 내 개인 정보가 모르는 사이에 여기 저기 이용될 수도 있다.

 

다. 세계화; 무역·자본자유화의 추진으로 재화·서비스·자본·노동 및 아이디어 등의 국제적 이동증가로 인한 각국 경제의 통합화 현상을 말한다. 이 같은 예측은 이후 글로벌기업들의 마케팅전략에 이론적 기반을 제공했으며, 20년이 지난 지금 그대로 실현되고 있다.

 

라. 세계화문제; 세계경제의 성장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는 반면 소득분배의 불균형 확대,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정성 증가 등 부정적 효과도 있다. 결국 강자인 미국의 이익만을 대변, 약소국가들을 더욱 빈곤상태로 몰아넣고 있다는 비판도 커지고 있다.

 

쟁점 기출문제

 

1. 논술 : 2012 서울대 정시

 

※ 제시문은 미국의 경제대공황 시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의 일부이고, 위 그림은 제시문 전반부의 주요 배경이 된 지역의 기후환경을 보여주고 있다. 제시문과 그림을 참고하여 다음의 논제에 답하시오. (세 논제를 모두 합하여 2,200자 이내)

 

[논제 1] 제시문에 나타난 상황들의 원인을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논제 2] 주민들이 원거주지에서 살기 어렵게 된 가장 핵심적인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논하시오.

 

[논제 3] 제시문에 나타난 '이주'와 '잔류'의 행위를 비교하여 논하시오.

 

2. 면접 : 2012 동국대 수시

 

[논제 1] A고등학교는 이미 교문과 교내 사각지역에 CCTV를 설치했다. 이번에는 교실 안에 CCTV를 설치해 등교시간부터 하교시간까지 운영하자는 의견이 나왔다(옷은 탈의실에서 갈아입으며, 여기에는 CCTV를 설치하지 않는다). 이 의견에 대한 찬반의 입장을 택하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그 논거를 제시하시오.

 

쟁점 관련 도서

 

1. 세계화, 정보화 그리고 민주주의(1998. 강정인, 문학과지성사)

 

2. 눈먼 자들의 도시(2002. 주제 사라마구, 해냄)

 

쟁점 관련 영화

 

1. 기프트(2009, 그랙 마크스)

 

2. 미드나잇 인 파리(2011, 우디 알렌)

 

쟁점 관련 영상

 

지식채널e 영상자료 : 61 달팽이 집, 285 무정한 세월아 가지 말아라, 305 어느 사회초년생의 사직서

 

학생 글과 교사 총평

 

[논제] : 〈자료 1~2〉의 관점에서 〈자료 3〉의 '문명'에 대한 정의를 비판하고, 위 글들의 내용을 통합하여 무엇이 진정한 문명인지에 대해 논술하시오.(900자 내외)

 

1. 학생 논술문

 

〈자료3〉은 서양인들의 관점에서 문명을 '인간사회의 발전된 상태'로 정의하고 그들이 만든 문명의 우월성을 언급하고 있다. 유럽의 근대화가 비문명 지역에 도덕과 이성, 법과 사회 질서를 가쳐다 준 주었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새뮤얼 헌팅턴(Samuel Huntington)이 발표한 '문명충돌론'처럼 서구 문명권들이 비서구 문명권에 대해서 적대적인 관계로 갈 가능성이 커져가고 있는 것이다. 반면 〈자료1〉, 〈자료2〉에서는 동양인들의 관점에서 인간의 가치나 윤리, 전통적인 가치에 초점을 두고 문명을 정의하였는데, 대표적으로 정신적인 가치를 중요시 하는 이슬람, 유교가 가진 종교적 이념으로 물질숭상의 일변도를 비판하고 있다.

 

물질적인 것이 정신적이고 전통적인 가치 보다 우선시 될 수는 없다. 만약 사회가 물질적인 가치관만을 선호한다면 무질서, 부도덕적인 혼란한사회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자료3〉에서 내린 문명의 정의는 서양사의 물질주의에 의한 이데올로기의 모순이다.

 

인간의 가치와 윤리는 인간사회의 기초가 되는 근본이며 헌법의 기원이다. 법이 만들어 지기 전에 내면의 가치가 자리 잡혀 있어야 하며 원활한 사회 발전은 인간의 가치존중이 필요하다. 발전을 위해 지식과 기초적인 자원도 필요 하겠지만 '인간성'에 가치를 두지 않는 사회가 과연 옳은 발전을 할 수 있는지, 전통과 이념 없이 사회적 단합이 이루어 질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물질적인 개발만을 쫒지 말아야 하며, 정신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조상들의 전통과 얼을 잊어서는 안 된다.

 

현대 인류가 걸어온 문명의 기틀은 한 가지 이념을 바탕에 두고 이룩한 것이 아닌 상호보완관계를 유지해 얻은 산물인 것이다. 그러므로 문명이란 '정신적 가치가 중요하게 여겨진 상태에서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자세를 가지고 물질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는 것'이라 정의해 볼 수 있다.

 

김영훈(전라고 1학년)

 

2. 교사 총평

 

△ 총평

 

사고의 틀은 사고를 결정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근대화'라는 단어는 '서구화'라는 말을 대체하면서 사용되었다. 근대화라는 새로운 문명은 유럽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로 확산되었고 경쟁적으로 사회 체제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러한 문명도 인간의 선택의 결과물이며, 인류의 기나긴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신생문명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여러 측면에서 서양이라는 사고의 틀로 접근하는 경향을 띠고 있다.

 

이 논술에서는 '문명'이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사고의 균형을 갖게 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학생의 글은 제시문에서 문명에 대해 균형 있는 사고를 보여 주고 있다. 특히 정신적 가치에 바탕을 두고 물질의 발전을 언급한 점은 인간의 진정한 행복이라는 측면에서 평가할 때 매우 바람직하다.

 

△ 이해 분석력

 

제시문의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다. 논술이 제시문에서 근거의 실마리를 찾아 사고를 펼치는 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제시문 (3)의 내용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으면서 제시문 (2)의 정신의 결과가 물질의 진보를 가져올 수 있음을 잘 파악하고 있다.

 

△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은 깊이 있는 사고에서 출발한다. 마지막 문단에서 '문명'의 정의를 제시문을 종합하여 정리한 점이 논제의 요구사항에 합당하다. 특히 문명의 우월성이 문명의 충돌을 가져올 수 있음도 지적하여 개념의 정의에 반영된 숨은 내용까지 파악한 점이 논술문으로서 깊이를 갖게 한다.

 

△ 문제 해결력

 

논제의 요구사항을 제시문에서 찾아 이를 종합하여 간결하게 답한 점이 좋다. 서양식의 사고가 갖는 한계를 반영하여 '문명'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특히 문명과 관련하여 정신과 물질의 관계를 잘 파악한 점이 훌륭하다.

 

△ 문장력 및 표현력

 

1학년이라고 하지만 전제적으로 띄어쓰기에 신경을 써야 한다. 글이 사고를 정교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도 주의해야 한다.

 

최기재(전라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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