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 전주한방병원 장인수 교수 등 4명 집필 〈파킨슨병 환자를 위한 일상생활 가이드〉 발간
우석대 전주한방병원 교수인 장인수·김락형·강세영 전문의와 유 경 밝은언어심리센터 소장 등 4명이 공동 집필집으로 참여해 만든 이 책은 병의 발병증세부터 환자들이 겪는 몸의 변화, 언어, 식생활 장애와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대처방안 등을 제시한 생활 가이드북이다.
부록으로 침과 봉독(벌침), 레이저 등을 이용한 파킨슨병 치료 등의 정보를 수록했다.
총 8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신경퇴행성질환의 일종인 파킨슨병으로 인해 동반되는 행동이 느려지거나 보행동결(걷다가 몸이 굳어지는 증상), 약 기운이 약해지면 갑자기 힘이 떨어져 당황하게 하는 등 각종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 방법과 예방책을 담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옷입기, 식사하기, 외출하기, 요리하기, 목욕하기 등 파킨슨병 환자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각각의 상황에 맞춰 그에 따른 대처방법과 주의 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장인수 교수는 “환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보다 쉽게 극복하고 잘 대처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책을 집필하게 됐다”며 “책 속에 담긴 생활의 지혜를 통해 파킨슨병 환자와 가족이 함께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잘 극복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파킨슨병>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