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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발' 문제 없도록 해법 찾는다

전주 각계 33명 참여 '시내버스 대타협위' 출범 / 노사갈등·노선개편 등 쟁점사항 심의·조정 역할

▲ 지난 19일 전주시청 4층 회의실에서 열린 전주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 출범식에서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협약서를 체결한 후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주시

노사 갈등에 따른 잦은 파업과 노선 개편 등 전주지역 시내버스 문제의 근본적 해결책을 찾기 위한 ‘전주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가 지난 19일 출범했다.

 

이날 전주시청 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가진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는 버스회사 대표 및 노조원과 교통 전문가를 비롯, 공무원, 시민단체 관계자, 장애인·노인 등 교통약자, 대학생, 학부모, 시의원, 언론인, 노무사 등 33명으로 구성됐다.

 

시내버스 노·사 및 시민 등 이해 당사자들이 참여한 대타협위원회는 분과별 실무위원회를 구성, 노·사간 이견·갈등에 대한 타협안과 보조금의 투명한 관리방안, 운송사업자의 경쟁력 강화 방안 등 쟁점 사항에 대해 심의·조정 역할을 맡는다.

 

또 시내버스 지·간선제 도입 및 노선 개편, 승강장 설치 기준, 운영체계 개선 등 시민불편 해소 방안도 도출할 예정이다.

 

전주시는 대타협위원회의 역할에 힘을 싣기 위해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를 내년 상반기 중에 제정할 방침이다.

 

시는 또 출범식에 앞서 전주지역 5개 시내버스 회사 노·사 대표들과 ‘대시민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사정 협약’을 체결,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을 상호 성실하게 이행하기로 결의했다.

 

김승수 시장은 이날 “시민의 발이자 공공재인 시내버스는 서민들에게 즐거움과 힘이 되어야 한다”면서 “시민이 누구나 타고 싶어하는 버스를 만들어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로 가는 첫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에서는 지난 2011년 146일, 2012년 113일에 이어 올해도 82일 동안 시내버스 파업이 이어지면서 ‘시내버스 파업 도시’라는 오명을 안았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시내버스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 지난 7월부터 노·사 및 장애인, 노인, 시민단체 등 각 직능·단체별로 약 40차례에 걸쳐 간담회를 가졌다.

 

버스 문제의 근본적 해법을 찾기 위해 각계각층으로 구성된 시민 협의체가 출범한 것은 지난 1968년 전주지역 시내버스 운행 이후 46년 만에 처음이며, 전국에서도 이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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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표 kimjp@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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