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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공예 도시 전주, '장인의 도시'로 ① 장인의 현실] '핸드메이드 도시' 선포했지만 무형문화재 관리·지원은 소홀

무형문화재 45명 보유, 전국에서 가장 많아 / 시연행사 형식적이고 시설 프로그램 중복 / 홍보 전수관 등 거점 활동공간도 없어

▲ 김동식 선자장(오른쪽)이 자택 내 작업실에서 제자와 부채를 만들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무형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전주시는 무형문화유산의 도시다. 올 초 시가 핸드메이드 도시를 선포한 것도 전주가 가진 전통 문화자산과 장인 정신이 뒷받침된 덕분이다. 그러나 행정과 현장의 온도 차는 크다. 무형문화재 관련 정책이나 사업이 미미하다. 장인들은 ‘사람과 정신을 귀하게 여겨 달라’고 하소연한다. 전주시 무형문화재 현황과 장기적 발전 방향을 두 차례에 걸쳐 짚어본다.

 

전주시가 ‘전통문화의 도시’· ‘핸드메이드(수공예) 시티’를 표방하고 있지만 정작 공예 장인들인 무형문화재에게는 관심이 적다는 지적이다.

 

전주는 무형문화재 보유자가 45명이다. 전국에서 가장 많다. 시는 전주가 가진 수공예 장인과 문화를 동력 삼아 지난 2월 ‘세계적인 핸드메이드 제품 특성화 도시’를 선포했다. 손으로 만드는 수제작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수공예를 일상적인 시민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다. 문화 행사인 ‘핸드메이드 시티 위크’, 산업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핸드메이드의 중심인 사람, 무형문화재에 대한 관리·지원은 소홀한 실정이다.

 

지역 무형문화재와 관련한 사업은 금전적 지원(전수활동비 매달 125만원·공개 시연 행사비) 외에 1년에 두 차례 전주의 무형문화재 작업실을 돌며 현황을 살피는 정도다. 상당수 무형문화재는 금전적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토대를 마련해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지역 무형문화재를 위한 정책·사업은 미미하다. 전주시는 올 초 무형문화재 업무 등을 전담하는 전통문화유산과를 신설했지만 국립무형유산원과 공동 추진하는 ‘무형문화재대전’과 ‘세계무형유산포럼’ 등 거시적인 활동이 중점이다.

▲ 조충익 선자장의 작업실.

장인들이 활동하고 이를 홍보할 전수관 등 거점 활동 공간도 없다. ‘공예품전시관’· ‘한국전통문화전당’· ‘부채문화관’· ‘소리문화관’ 등 무형유산 관련 문화시설은 있지만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상설 전시나 시연 행사는 단편적이고 형식적이라는 의견이 많다. 시설 간 연계나 소통이 되지 않아 프로그램 형식·내용도 중복된다. 최근 전주시 국제 행사와 연계한 시연에 참여한 일부 전북도 무형문화재들은 “제작 과정에 대한 연속성이나 지속성은 고려되지 않는다”면서 “없는 것보다는 좋지만 간헐적으로 열리는 시연 요청은 외부에 보여주기 위한 행사에 동원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전주에서 활동하는 국가무형문화재는 더 열악하다. 국가의 관리를 받는 별개의 문화재로 인식돼 관리·지원은커녕 시 무형문화유산 행사 등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국가무형문화재를 지역으로 유치하기 위한 각 지자체의 물밑경쟁은 치열하다. 예능 및 기능은 사람을 통해 전승되다보니 지역을 옮기더라도 자리 잡고 제자를 양성하면 전통이 이동하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유일의 국가무형문화재 선자장인 전주의 김동식 명장은 올 초 경상도 한 자치단체로부터 솔깃한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했다. 별도의 작업실을 마련해 줄테니 거주지를 옮겨 제자를 양성해달라는 제의였다. 그는 자택 방 한칸에서 작업하고 있는 실정이었지만 대를 이어 머물러 온 전주를 떠날 수 없었다.

 

전북지역 문화·예술인들은 “국가무형문화재 역시 지역에 영광을 가져온 아껴줘야 할 자랑거리”라면서 “사람을 챙기지 못하면 결국 전통문화유산의 명맥을 빼앗기게 되는 것이고, 이는 전주의 무형유산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것이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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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현 kbh768@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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