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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 ‘전주 항공대 이전 갈등’ 해결 의지 있나

최근 국방부·전주시·주민대책위 등 관계자 회의
국방부, 헬기 소음 피해 줄이고자 장주 노선 좁히기로
완주비대위 “관제탑 변경해달라” 이견차 ‘팽팽’
소음 민원 해결 난항에 항공대 옛 부지 개발도 지지부진

지난해 6월 '완주군 상공 일방적 침범 항공노선 반대 주민대책위원회' 와 완주군 이서면 주민들이 전주시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완주 상공을 오가는 헬기 노선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전북일보 자료사진
지난해 6월 '완주군 상공 일방적 침범 항공노선 반대 주민대책위원회' 와 완주군 이서면 주민들이 전주시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완주 상공을 오가는 헬기 노선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전북일보 자료사진

 속보= 장기화된 전주 항공대대 헬기 소음 민원을 두고 국방부와 자치단체, 주민대책위가 첫 합동회의를 가졌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최종 권한을 가진 국방부가 민원 해결에 소극적인 모습으로 일관하면서 접점을 찾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국방부와 제2작전사령부, 전주시, 완주군, 완주이서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 오후 전주 항공대대 헬기 소음 문제 해법 마련을 위한 관련 합동회의를 가졌지만 최종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국방부는 이날 소음의 직접 원인인 헬기 장주노선(이·착륙을 위해 설정한 저공비행 노선) 거리를 3분의1가량 줄이기로 하는 나름의 대책을 내놨다.

기존 장주노선대로라면 헬기가 완주군 약 10개 마을 위를 지나지만, 국방부가 장주노선을 줄이면 약 4개 마을 위를 지나는 것으로 개선된다. 전주시는 이날 회의에서 국방부 발표에 따른 완주군·주민대책위의 의견을 듣고 피해보상 방식을 논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주민대책위는 근본적인 해법으로 관제탑 방향변경을 요구하며 국방부가 제시한 대안을 수용하지 않았다. 주민대책위는 “장주노선이 줄어도 헬기 소음 피해를 받는 마을이 바뀔 뿐 여전히 완주군 주민들이 피해가 발생하는 것은 동일하다”며 “예산이 들더라도 관제탑 방향을 바꾸는 등 적극적인 대안을 마련해 완주군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국방부는 대책위 주장에 대해 ‘항공대 이전 관련 민원은 전주시가 해결한다’는 협약 조건을 제시하며 주민 대책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국방부는 이날 회의에서 주민 반발이 나오자 장주노선 축소에 대한 공식발표를 미룰 수 있다고 밝혀 진척된 논의마저 무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국방부의 옛 항공대대 부지 소유권 이전도 감감무소식이다.

전주 북부권 개발 지지부진에 따른 주민 불만도 ‘항공대대 이전 갈등’의 또다른 축인데, 국방부는 항공대대가 지난해 1월 이전한 후 일년 반이 지난 현재까지 완주군 헬기 민원을 이유로 언급조차 하지 않고 있다.

송천동 옛 항공대대 부지에 대한 기부 대 양여 절차와 완주군 헬기소음 민원 해결을 별개로 진행하고 있는 국방부가 동시다발적인 해결에 나선다면 총체적인 항공대 이전 갈등 해결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항공대 이전 주관처인 국방부가 권한을 갖고 있고, 하자가 없는 건축물을 다시 짓고자 예산을 배정하기가 어렵다”면서도, “완주군 각 마을 주민들과 대책위 등과 직접 논의 테이블을 갖고 최선의 해결점을 찾겠다. 항공대를 둘러싼 갈등이 원만히 해결되도록 국방부, 주민들과 꾸준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 주민 헬기 소음 민원은 전주항공대대가 지난해 1월 송천동에서 도도동으로 이전하면서 발생했다. 국방부가 정한 헬기 항공 노선이 기존 김제·익산·전주 일부를 지나는 것에서 갑자기 완주 이서면 마을 상공까지 추가됐다. 김제, 익산, 전주와 달리 사전 협의나 언급이 없었던 완주군민들은 소음 피해에 반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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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현 kbh768@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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