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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몰 이대로 좋은가 (상) 도내 실태

전주 남부시장 등 전북지역에서 총 4곳 운영 중
홍보 부족·코로나19로 점포 수 줄고 매출 급감해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해 마련돼 한때 타시도에서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각광을 받아왔던 청년몰이 침체의 나락에 빠지면서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관광객이 크게 줄면서 매출감소로 문을 닫는 업소도 속속 늘고 있어 오히려 청년들에게 좌절감을 안겨주고 있다.

전북지역에서 발판을 삼고 도내 청년들이 일궈낸 청년몰이 다시 활기를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지 문제점과 침체원인을 짚어보고 향후 방안에 대해 3회에 걸쳐 집중조명한다.

 

썰렁한 전주남부시장 청년몰. 오세림 기자
썰렁한 전주남부시장 청년몰. 오세림 기자

지난 2011년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의 문전성시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대한민국 1호 청년몰이 전주 남부시장에 조성됐다.

이후 전국적으로 관심을 보이면서 전주를 모티브를 삼아 타 시·도에서 청년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벤치마킹을 하기 위한 방문이 이어졌고 전국적으로 번지기 시작했다.

전북지역도 각 시장·군수들의 공약 사항으로 내놓는 등 전통시장에 발길을 늘리고 청년들의 문화적인 분출구 역할을 대변하기 위해 청년몰 조성에 앞다퉜다.

현재 도내에는 전주남부시장 청년몰을 비롯해 진안고원시장 청년몰, 삼례시장 청년몰, 군산공설시장 청년몰이 운영 중에 있다.

입지 선정에 어려움을 겪던 김제전통시장 청년몰도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돌입하면서 총 5곳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전주서부시장, 신중앙시장에도 일부 청년들이 운영하는 점포들이 있지만 과거의 영광은 뒤로한재 현상유지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만큼 청년몰 갯수는 전국적으로 상위권에 속하지만 내부 사정을 보면 실속은 없고 적자를 면치 못하는 경우가 허다한 실정이다.

임대료, 인건비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해 기대감을 품고 청년몰에 문을 두드렸지만 기관장, 단체장 등 방문으로 개점 이후 잠깐의 성황만 이뤘다.

경제적인 추축이 될 청년들에게 성취감이 아닌 좌절감을 안겨주고만 있는 실정이다.

지난 13일, 16일에 운영 중인 4곳의 청년몰을 방문한 결과 내부 점포들이 전부 운영되는 경우는 전무했다.

코로나19이후 악재가 겹치면서 전주남부시장, 진안고원시장, 군산공설시장 청년몰은 조성 직후보다 점포 수가 크게 줄고있다..

운영을 중단하는 점포들도 생겨나면서 공실률이 발생하고 있으며 점심시간을 반짝매출을 올리는 요식업계 점포를 제외하고는 청년몰 내에는 한적한 공기만 흘렀다.

이 때문인지 전주 남부시장을 제외하고 청년몰 내 다수 점포들은 음식점에 치중된 모습도 보였다.

더불어 청년몰을 알리는 홍보물은 쉽게 찾아볼 수 없었으며 전주 남부시장 같은 경우 홍보물 제작일은 지난해 11월이 마지막이었을 만큼 활기를 잃고있다.

진안고원시장 청년몰 내 한 관계자는 “주민들이나 관광객들이 한 바퀴 둘러보고 다시 돌아가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일주일 동안 손님이 전혀 없었을 때도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청년몰은 전시적인 모습만 보이고 있을 뿐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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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몰 #청년몰 이대로 좋은가 #전북일보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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