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가동 중단 이후 3년 간 희망고문 재가동만 바라보는 전북도민
2019년 재가동 약속 이후 현대중공업 입장 없어 수주 현황에 따르겠다는 무책임한 태도
정치권이 바라보는 군산조선소 재가동 의지에 의향 시각차 커
신영대 “현중 핵심관계자들 만나 재가동 의지 확인, 조선업 부활 유도로 좋은 결과 도출 노력”
현대중공업(이하 현대) 군산조선소 연내 재가동이 사실상 무산됐다. 전북도민들은 기약 없는 희망고문을 그만두고 조선소를 존치할지 다른 사업으로 대체할지 결단을 내려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대 측은 “대우조선해양 합병 절차가 남아있는데다 수주 실적 역시 목표치보다 낮아, 아직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검토할 단계가 아니다”면서“물량만 충족되면 언제든지 군산조선소를 재가동 시킬 수 있기 때문에 폐쇄나 부지매각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업황이 크게 호전되거나 아주 나빠지지 전까지는 지금의 상태를 유지하겠다는 셈이다. 현대 입장에서 군산조선소는 계륵이나 다름없다. 1650톤급 골리앗 크레인 등 군산에 투자한 설비가 많기 때문에 군산을 포기하기엔 아깝지만, 재가동을 결정하기엔 지출비용이 막대한 때문이다. 문제는 기업의 이익만 고려한 현대의 자세가 전북 산업 정책의 방향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여기에 지난 2017년 현대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약속한 2019년 재가동 계획은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기만이었다는 지적이다.
특히 현대는 갑의 입장에서 대기업 유치에 목마른 전북도를 을로 취급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전북 정치권은 현대중공업의 신뢰문제를 제기하며 차라리 조선소 부지를 매각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산단공 전북본부와 군산시는 3년 넘게 조업을 중단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대해 입주계약 해지와 지원금 회수 등 소송도 검토했다. 압박이 강해지자 현대는 “선박 수주물량을 확보할 경우 즉시 생산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 공장 성능 유지를 위한 시설물 점검 및 보수를 계속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휴업 상태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다시 위기모면용 제스처만 반복한 것이다.
현대중공업의 수주점유율은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글로벌 경기침체로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검토할 수준에는 못 미친다는 입장이다.
현대가 전북도에 제시한 최소 수주물량은 연간 70척이다. 올 10월 기준 수주물량이 20척 미만이라는 점을 볼 때 70척 수주는 달성이 어려워 보인다. 다른 조건은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완료되는 시점에 논의가 가능하다는 것인데 이 절차는 내년 초에 가서야 결합심사 절차가 완료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국회의원은 ““현대중공업 핵심 관계자들과 수차례 만나 재가동 의지를 확인 받았다”며“조선업 부활을 유도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다. 좋은 결과가 도출될 것이란 희망을 가지고 논의를 계속하면서 군산조선업이 회생할 수 있는 자구책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도내 한 정치권 관계자는 “아무래도 현대의 의지에 의심이 간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중론”이라며“제대로 된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전환점이 필요하지 않을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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