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보도자료

전주상공회의소 새 회장 16일 선출

삽화=정윤성 기자
삽화=정윤성 기자

전주상공회의소 제24대 회장 선거가 마침내 16일 치러져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된다. 유례 없는 신규 회원 모집 경쟁과 법적 다툼까지 벌어질 정도로 과열양상을 보였던 터라 선거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전주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난 9일 치러진 의원 선거에서 90명의 의원이 선출됐다. 이번에 선출된 의원들이 회장을 뽑는다는 점에서 의원 선거는 회장 선거의 전초전 성격이다.

이번 의원 선거는 전체 회원 1492명 중 1400명이 참여해 93%가 넘는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급증한 신규 회원 1100여 명 대다수가 의원 선거에 참여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같은 결과를 두고 전주상의 안팎에서는 신규 회원을 가장 많이 모집한 것으로 알려진 윤방섭(69·삼화건설사) 부회장이 회장 선거에서 매우 유리한 고지를 차지했다는데 대해 별로 이의를 달지않는 분위기다.

그런데 문제는 1차에서 결론이 나지 않고 2차까지 갈 경우 모종의 변수가 있지 않을까 하는 관측도 있다. 김정태(69·대림석유) 부회장과 김홍식(66·전북도시가스) 부회장이 연합전선을 펴면서 2차 결선 투표에서 단일화에 의한 대역전극을 노린다는 관측이 나도는 것도 그 때문이다.

윤방섭 부회장은 지난해말 신규 회원을 700 명이 훨씬 넘게 모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수의 신규 회원을 바탕으로 윤 부회장에게 우호적인 의원이 과반을 차지했다면 회장 선거는 사실 요식행위에 불과하게 된다.이에 경쟁자인 김정태(69·대림석유) 부회장과 김홍식(66·전북도시가스) 부회장은 회비 25만 원을 납부하고 신규 가입한 회원들의 선거권을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한 전주상의 정관 개정을 요구한 바 있다. 비정상적인 경쟁을 막기 위해 정관 개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정관 개정안은 전주상의 임시의원회의를 통과했으나 가처분 신청이 이뤄지는 등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다는 이유로 전북도는 인가를 보류했다.

현재 전주상의 안팎의 분위기를 감안하면 윤방섭 부회장이 가장 유리한 상황이나 막상 16일 회장 선거 투표함을 모두 개표할 때까지는 결과를 예단하기는 힘들다.

윤방섭 부회장이 1차에서 출석 의원의 과반수 득표를 하지 못하면 결선투표를 치러야하기 때문이다.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2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2차 투표를 진행한다. 결선투표까지 갈 경우 이미 김정태 부회장과 김홍식 부회장은 단일화에 약속했다고 한다.

결국 1차에서 과반수가 나오느냐, 아니면 2차 결선 투표에 가느냐가 관건이다. 윤 부회장이 소위 대세론으로 바람몰이를 하는 반면, 김홍식, 김정태 부회장은 연합전선에 의한 대역전을 노리는 형국이다. 핵심은 회장 선거 결과에 관계없이 전주상의 회원 결속을 다지기 위한 해법과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는 거다.

법원에서 정관 개정안 효력을 정지했으나 선고가 확정된 것은 아니기에 추후 대의원 자격 여부를 둘러싸고 법정 다툼이 재연될 소지도 있다. 과열된 선거 과정에서 상처받은 후보가 지지자들과 함께 상의를 동반 탈퇴할 경우 지역 최대 경제단체인 전주상의 명성에 금이 갈 수도 있다.

전주상의 회원들은 “감투 하나를 놓고 간부들끼리 볼썽사나운 모습을 많이 보였는데 이제는 선거 결과가 나온 뒤 회장을 중심으로 전주상의가 하나로 뭉쳐야 한다”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중소기업이 최악의 상황에 빠진 만큼 선거가 끝나는 즉시 새 집행부는 회원사를 위해 어떤 봉사를 할 것인지 당장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올해 100대 기업 여성임원 476명 역대 최다…전체 임원 중 6.5%

정치일반'검은 수요일' 코스피 6%↓…급등 부담 속 'AI 버블론'이 직격

군산“군산에 오면, 미래 체육을 만난다”

전주전주시의회, 18~26일 행감…시민 제보 접수

정읍정읍 바이오매스발전소 건립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 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