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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역 철도차량기지 이전·KTX익산역 광역환승체계 구축 ‘숙원사업’ 급부상

시, 국토부·한국철도공사·국가철도공단 등 국가계획 반영되도록 협의 진행중
도심 발전망·호남 최대 철도 중심지 막는 걸림돌 제거 행정·정치력 올인해야

정헌율 익산시장
정헌율 익산시장

익산역 철도차량기지 이전과 KTX익산역 광역환승체계 구축이 익산의 미래를 책임질 현안·숙원사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도심 발전망은 물론 호남 최대 철도 중심지로의 도약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자 걸림돌 제거를 위해 익산시를 비롯한 지역 정치권 등이 하루빨리 총력전에 나서 목소리를 한층 높혀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국토교통부의 중장기 철도운영 전략과 한국철도공사의 일반열차 운행계획에 따르면 오는 2023년부터 일반열차인 새마을호와 무궁화호가 전기열차로 전환된다.

고속화 전략에 따라 고속열차는 200km 이상 장거리, 일반열차는 200km 미만 중·단거리를 운행하고, 거점역에서 고속열차와 일반열차 간 연계 환승하는 방식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호남권 거점역인 익산역을 중심으로 일반열차의 착발역이 용산~익산, 익산~목포, 익산~여수엑스포 등으로 조정되면 익산역을 거점으로 하는 일반열차의 운행 횟수는 대폭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익산역 철도차량기지 이전은 그 무엇보다도 앞서 해결돼야 할 선결과제로서 반드시 필요하고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현안·숙원사업으로 손 꼽힌다.

나아가, 도심 중앙에 위치한 철도차량기지의 외곽 이전은 익산역 광역환승체계 구축 기반 확보로 이어지게 된다.

익산역 철도차량기지 이전으로 확보되는 철도 부지 9만9000여㎡ 공간에 고밀도 복합개발 시행을 통한 핵심 앵커시설 도입을 통해 배후 정주 여건이 조성되면 KTX익산역 광역환승체계 구축사업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은 보다 설득력을 얻고 탄력을 받을수 있기 때문이다.

명실상부 전국 철도 교통망의 허브 도약과 함께 낙후한 익산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익산역 철도차량기지 이전과 KTX익산역 광역환승체계 구축사업을 기팔코 성사시켜야 하는 이유다.

현재 시는 국가철도의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행을 위해 익산역 철도차량기지 이전을 위한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등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해 4월부터 KTX익산역 광역환승체계 구축 및 복합개발 기본구상 수립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과 실무협의회 구성을 통해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사업 타당성 확보를 위해 국가계획에 익산역 철도차량기지 이전과 익산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사업을 반영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익산 미래를 책임질 두 현안·숙원사업 해결 및 성사를 위해 관련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 구축과 동시에 각종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역량을 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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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철호 eomc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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