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민원대책특별위원회 구성하고 1년째 피해대책 마련 촉구
국가철도공단 철도공사 피해대책 및 시설물보강 '모르쇠' 행태에 분개
칠순을 넘긴 군산시의원이 국가철도공단의 무책임한 행태에 분개하며 지난 6일부터 국가철도공단 호남본부 앞에서 단식투쟁을 벌였다.
국가철도공단 호남본부가 군장산단인입 철도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주민피해 관련, 대책을 내놓지 않아서다.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화물수송전용)는 총 6171억 원을 들여 대야역~군산2국가산업단지 간 28.3km 구간을 연결하는 국책사업으로 8년에 걸친 공사 끝에 지난해 12월 개통됐다.
대규모 공사다보니 공사 과정에서 분진과 진동, 소음 등에 따른 각종 피해가 발생했다.
실제 공사가 한창일때 100년 된 향토문화유산의 훼손은 물론이고 유치원과 옥산면, 회현면 일대의 주민 등 철도공사가 진행 중이 대부분 지역에서 피해를 호소해 왔다.
그러나 사업주체인 국가철도공단은 이의 해결에 자의적 법리해석만 내세우는 등 소극적으로 대응해 맹비난을 받아왔다.
본보 또한 국가철도공단의 이러한 행태에 대해 수차례 보도한바 있다.
이에 군산시의회는 해당 공사의 준공을 앞둔 지난해 12월 민원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해왔다.
그동안 민원대책특별위원회와 군산시가 조사한 결과를 보면 철도가 관통하는 6개 면(대야, 개정, 옥산, 옥구, 나운3, 미성)에서 총 84건의 민원이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35건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특히 철도 인근 배수로 미시공 및 불량시공으로 인근 전답과 도로에 상습침수 피해가 발생하고, 터널 발파 공사에 따른 가옥 균열도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하차도·통로박스 등에 하자가 발생하고, 철도 주변 일부 마을은 소음방지 시설물이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국가철도공단은 여전히 시설물 보강 및 피해대책 마련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결국 6선 시의원은 이의 해결을 요구하며 단식투쟁을 벌인 것이다.
한 군산시의원은 "수천억원 규모의 공사를진행한 국가철도공단의 안전대책은 부실하기 짝이 없었으며, 지역민들의 건강권은 뒷전이었다"면서 “국민을 위한 국가공사를 진행해놓고 그 피해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는 국가철도공단은 비판받아 마땅하며, 조속히 피해대책 안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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