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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 레이저 시술 후 큰 검은점이?…끊이지 않는 의료분쟁

기미 치료 중 검은점 발생…타 병원서는 원상복귀 불가능 진단
피부과 불만 상담 이어져…전문의 여부 · 시술 경험 등 확인해야

“피부가 회복하지 못할까 봐 두렵습니다. 병원에서는 사과도 없이 시술 과정 일부라는 말만 하고 있어 마음의 상처가 더 큽니다”

최근 전주의 한 병원에서 기미 치료를 받은 한 환자가 부작용을 호소하고 있다. 다른 병원에서는 원상복귀가 어렵다는 진단을 받았지만 해당 병원 측은 시술 과정 일부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어 논란이다.

지난 3월 전주에 사는 여성 송 모 씨는 기미 치료를 위해 전주 서부 신시가지의 한 병원을 방문했다. 상담 후 치료에 대한 기대감에 90만 원이 넘는 거금을 들여 10회 치료를 결정했다.

하지만 송 씨의 기대는 한순간에 무너져 내렸다. 3회차 시술을 받은 지난 8월부터 눈 아랫부위에 검은 점이 생기더니 점차 기미가 없던 부위까지 번졌다는 것이다.

이에 다른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했는데 송 씨의 충격은 배가 됐다. 강한 레이저로 인해 생긴 점으로 원상복귀가 어렵고, 치료비도 시술 금액의 2배 이상 든다는 진단을 받은 것이다.

송 씨는 병원에 항의했고, 더는 치료를 맡기기 어려워 환불을 요구했다. 하지만 병원 측은 시술 과정 중 일부며 이미 시술이 진행돼 전액 환불은 어렵다는 답변을 내놨다.

송 씨의 항의는 이어졌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어 해당 내용을 소비자고발센터에 신고했다.

송 씨는 “피부 상태가 시술 전보다 악화돼 충격인데 다시는 원래대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진단에 막막하기만 하다”면서 “시술로 인한 부작용이 눈에 선명하게 보이는데도 사과 한마디조차 없는 병원의 무책임한 모습에 상처가 더 크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대해 병원 측은 “병원마다 진단이 다르고 시술 과정 일부여서 모든 과정이 끝난 뒤 판단해야 한다”며 “이미 시술 과정이 진행돼 관련 법에 따라 일부만 환불 가능하다”고 답했다.

이처럼 송 씨와 같은 소비자 불만은 도내에서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도내 피부과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지난 2019년 5건에서 지난해 3건으로 줄었다가 다시 올해부터 지난달까지 총 5건으로 늘었다.

피부과 관련 소비자 불만이 이어지는 건 전문의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전문의는 의사 국가고시 합격 후 1년의 인턴과정을 마치고 특정 진료과목을 전공으로 택해 4년간 수련의 과정을 거쳐 전문의 시험을 통과한 의사다.

전북의사회로부터 확인한 도내 피부과 전문의 수는 총 53명. 전주가 33명으로 가장 많았고, 익산 9명, 군산 5명, 김제 2명 등이 뒤를 이었다.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송 씨를 시술한 의사는 피부과 전문의가 아닌 미용 관련 학회 정회원 자격으로 시술을 하고 있다.

이어지는 피부과 관련 소비자 불만에 소비자단체는 시술 전 전문의 자격 등을 확인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김보금 전북소비자정보센터 소장은 “환자들은 의학 비전문가로 부작용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서 “사전에 담당 의사가 피부과 전문의인지 시술 경험은 얼마나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부작용 발생 시 즉시 전문의료기관에 방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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