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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부족에 시달리는 한국 조선업’…군산조선소 ‘고통의 터널’ 통과 기회왔다

최근 수주물량 증가로 울산 · 경남은 인력부족에 시달려
지금 시기 놓치면 군산조선소 전면 재가동 물거품 우려

최근 우리나라 조선업계의 수주 물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절호의 기회가 찾아온 것으로 나타났다. 군산조선소 폐쇄 당시엔 수요가 공급보다 부족했지만, 전 세계적으로 한국 선박에 대한 수요가 다시 늘면서 당장 현장에 투입할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조선업계의 상황이 최고 호황기였던 지난 2009년 수준을 회복하는 가운데 이를 군산조선소 부활과 연계할 특단의 행동이 요구되는 시점이 온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정부와 정치권, 전북도, 현대중공업 간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기업 입장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의 골리앗 크레인을 보유하고, 숙련 근로자와 협력업체들이 기다리고 있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분석도 힘을 얻고 있다.

군산조선소는 2017년 6월 가동이 중단되면서 전북경제와 근로자들은‘고통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 상황이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주요 조선소들이 위치해 있는 부산·거제·경남·전남 지역의 내년도 생산인력은 협력사를 포함해 8000여명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됐다.

정부는 구체적으로 내년 1분기 3600여명, 2분기 5800여명, 3분기 8200여명, 4분기 7500여명의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와 국내 조선 3사의 기업공시 현황을 종합하면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수주 풍년’으로 국내 조선사의 수주 잔량은 2882만 CGT에 달한다.

이는 지난 2016년 이후 최대 규모로 오는 2024년까지 작업장을 풀가동해야 할 물량이다.

반면 일손은 턱 없이 부족하다는 게 업계의 이야기다.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려면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계 입장에선 군산조선소 재가동 카드가 가장 효율적일 수밖에 없다. 군산지역 협력업체나 근로자들은 조선소 폐쇄 이후 다른 직종으로 전환하거나 폐업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 조선소가 다시 가동되면 다시 현장에 나가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상공회의소는 지난 19일 최근 국내 조선업 수주 증가에 따른 생산인력의 원활한 확보와 조선업 활성화를 위해‘조선업 생산인력 확보를 위한 정부 지원 및 규제 개선’을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법무부 등 6개 부처에 건의했다. 이들의 건의는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가 군산조선소 재가동 성명을 낸 시기에 이뤄졌다.

전남 조선업계도 필요인력 가운데 1219명 규모의 ‘인력 공백’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요보다 공급물량 맞추기를 걱정해야 할 상황이 도래했지만, 사전 준비가 미흡하다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군산조선소가 당장 가동하려면 사전절차가 필요한데 가장 중요한 것은 숙련인력의 확보 방안이다. 이미 다른 직장을 찾은 사람이 많기 때문에 과거 일했던 숙련 근로자들이 돌아온다는 보장도 없다.

이를 역으로 활용해 인력확보 방안만 구체화한다면 일감처리가 절실한 현대중공업 입장에서도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다시 찾아온 조선업 호황기에도 불구하고, 군산조선소에 불이 켜지지 않는다면 사실상 조선소 재가동 논의가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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