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23:51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경제 chevron_right 경제일반
자체기사

군산형일자리 본격 가동체계 돌입⋯“성공 신호탄 쏜다”

㈜명신, 미국·이집트 등 잇따른 해외 계약 성과 ‘기대감’
군산시, 17일 브리핑 통해 향후 로드맨 등 추진사항 설명

image
강임준 시장과 신영대 국회의원·김영일 시의회 부의장·이태규 ㈜명신 대표가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군산형일자리 추진사항 전반에 대해 브리핑을 가졌다./사진제공 군산시

군산형일자리가 위기를 넘어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강임준 시장은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신영대 국회의원·김영일 시의회 부의장·이태규 ㈜명신 대표 등과 함께 ㈜명신의 해외위탁 생산 계약과 향후 로드맵 등 군산형일자리 추진사항 전반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강 시장은 “군산형 일자리가 새로운 도약을 넘어 확실한 변화를 보여줄 것”이라며 “올해에는 상생형 지역일자리라는 이정표를 향해 본격적인 실행의 단계에 돌입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는 군산형일자리 대표기업인 ㈜명신이 대규모 생산 계약을 맺으면서 이 사업이 탄력을 받았기 때문이다.

㈜명신은 지난 4일 미국 패러데이퓨처사(이하 FF사)와 전기차 위탁생산 본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에 따라 내년 하반기부터 FF81 SUV 모델을 연간 8만대 이상 생산할 계획이다.

또한 이집트 국영기업과 12인승 전기 마이크로버스 연 2000대, 국민 이동수단인 삼륜차 E-툭툭 연 10만대 수준의 전기차 공급 및 기술지원 LOI(투자의향서)를 체결, 수출을 앞두고 있다.

㈜명신은 올해부터 연말까지 FF사의 FF91 차량(FF81의 고급형)에 대한 2000 ~ 4000대 분량의 차체 부품 납품이 예정돼 있다.

이 계약으로 생산라인 설비투자 진행과 함께 400여명 규모의 생산인력 채용 등 본격적인 양산체제에 돌입하게 되고, 국내 부품 60% 이상을 적용하기 위해 지역 부품사와 협력할 기회도 많아진 상황이다.

그동안 GM 군산공장 인수 이후 명신의 행보에 대해 많은 시민의 관심과 우려가 있었으나, 이처럼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면서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군산형일자리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정(2021년 2월 25일)이후 1년의 기간 동안 참여기업 모두 군산에 안착하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가동체제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 군산공장은 전기중형버스에 이어 1톤 EV트럭 양산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 공항버스용 베어샤시(115대/년) 및 인도에서 생산할 전기버스 부품(350대/년) 수출 물량도 진행할 예정으로, 추가 차체공장을 올해 마무리해 전기상용차 종합제조 회사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코스텍은 오는 3월 새만금산업단지에 전기차 부품공장을 착공해 하반기 준공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참여기업과 부품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대창모터스 군산공장은 6월 준공 목표로 공사 중이며, 군산공장에서는 주력개발상품인 다니고C(카고모델)와 배터리팩을 올해 하반기부터 생산할 예정이다.

이태규 ㈜명신 대표는 “기대와 응원을 보내주신 만큼 군산공장에서 차질없는 생산과 더불어 최고의 품질로 보답하겠다”며 “지역과의 상생발전 도모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신영대 국회의원은 “명신의 성과를 발판으로 군산형일자리는 새로운 기대와 희망이 되어 군산 경제의 활기를 더욱 북돋아 줄 것이다”이라며 “앞으로도 군산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임준 시장은  “군산형일자리가 구심점이 되어 군산이 명실상부 글로벌 미래차 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군산형 일자리 #명신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경제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