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자체기사

익산소리꾼 김채현, 판소리 ‘김세종제 춘향가’ 완창 도전

오는 3월1일 익산시 삼기면 소재 ‘메이드 인 헤븐’에서 울려 퍼진다.
소월 임화영 명창 애제자로 판소리 입문 10년만에 완장 발표회 개최

image
익산소리꾼 김채현, 판소리 ‘김세종제 춘향가’ 완창 도전/사진=김채현 소리꾼

익산소리꾼 김채현 양(20)이 판소리 ‘김세종제 춘향가’ 완창에 도전한다.

소월 임화영 명창의 애제자인 익산소리꾼 김채현의  ‘김세종제 춘향가 완창발표회’가 오는 3월1일 오후 1시 익산시 삼기면에 위치한 ‘메이드 인 헤븐’에서 개최된다.

(사)한국국악협회 익산시지부∙(사)익산국악 진흥원이 공동주최하고, 소월 임화영 판소리 전수관이 주관는 이번 공연은 1부 초앞-이별가, 2부 신연맞이-어사또와 방자 상봉, 3부 박석치를-더질∼더질∼ 등으로 구성됐다.

제1회 옥보 김옥진 명창 육자배기 전국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한 임세미씨의 사회로 전라북도국악원 고수부 임청현 교수와 추계예술대학 4학년에 재학 중인 홍민균 씨가 고수로 참여한다.

익산 출신으로 초등학교 3학년 때 판소리를 시작한 김 양은 남원국악고를 졸업해(2021년)  현재 전북대 예술대학 한국음악과에 재직 중으로 판소리 입문 10년의 부단한 노력 끝에 이번에 춘향가 완창 발표회를 갖게됐다.

“예전 소월 임화영 선생님 공연하는 모습을 보고 판소리에 흠뻑 빠지게 되었습니다.  우연히 공연을 보고 나도 선생님 처럼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판소리를 시작하게 된 이유로 이같이 설명한 김 양은 “이번 완창을 준비하면서 많은 고난과 시련도 있었지만 나를 위해 무언가를 준비한다는 자체만으로 너무 뿌듯했다”며 “아직은 부족함이 많지만 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에서 최선을 다 한 만큼 많은 격려와 응원을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내 뒤를 지켜봐주시고 버팀목이 되어준 부모님과 임화영 선생님께 다시한번 깊은 감사를 올린다”고 덧붙였다.

소월 임화영 명창은 “판소리 완창 발표회는 뼈를 깎는 노력이 없으면 할수 없는 공연이다. 본인의 노력도 노력이지만 부모님의 아낌없는 뒷바라지가 없었더라면 결코 이룰수 없는 일로 부모님께 경의를 표한다”며 “이번 발표회는 명창의 길로 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수많은 어려움을 견디며 준비한 만큼 혹여 부족함이 있더라도 뜨거운 박수와 응원으로 힘이 되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익산소리꾼 김채현 양의 주요 수상 경력을 보면 제4회 부여백제 전국국악경연대회 고등부 판소리 최우수상(2018년), 제25회 (청주)빅팔괘 전국학생국악대제전 고등부 장원(2018년),창원전국국악경연대회 고등부 대상(2019년), 제14회 추담전국국악경연대회 고등부 최우수상(2020년), 제38회 전국국악경연대회 종합대상 교육부장관상(2020년), 제39회 전국국악경연대회 일반부 최우수상(2021년) 등이다.

한편, 전북 순창 출신인 ‘김세종’은 조선후기 8명창의 한 사람으로 김세종제 춘향가는 김찬업-정응민-성우향으로 이어져 왔으며, 1960년대 초 판소리가 절명위기에 처했을 때 전통 판소리의 특징을 잘 간직하고 있다해 재발견된 소리다.

특히 보성소리와 동편제의 장점을 고루 수용하고 이면에 맞는 흐름이나 음고의 높이에 따른 선율적 표현을 통해 판소리를 사실적으로 표현한 우수한 소리로 평가받고 있다.

 

image
김채현의 ‘김세종제 춘향가 완창발표회’가 3월1일 익산시 삼기면 소재 ‘메이드 인 헤븐’에서 개최된다./사진=김채현 소리꾼 

 

엄철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안성덕 시인의 ‘풍경’] 모래톱이 자라는 달

전북현대[CHAMP10N DAY] ④미리보는 전북현대 클럽 뮤지엄

사건·사고경찰, ‘전 주지 횡령 의혹’ 금산사 압수수색

정치일반‘이춘석 빈 자리’ 민주당 익산갑 위원장 누가 될까

경제일반"전북 농수축산물 다 모였다"… 도농 상생 한마당 '신토불이 대잔치' 개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