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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 72주년 기획] 전북 상용차 자율주행 글로벌 거점 도약

전북 자율주행 플랫폼(테스트베드) 구축 위한 최적의 조건 갖춰 
상용차 자율주행 분야 글로벌 거점지점으로 전북 적극 육성해야

물류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자율주행 트럭을 실증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자율주행 트럭이 일반 승용차보다 앞서 이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 일반 승용차량은 도로상황과 날씨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지만 특정구간 반복운행이 대부분인 화물 트럭은 감안해야 할 변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자율주행에 유리할 전망이다.

전북지역에는 국내 1호 상용차 전용 주행시험장(1단계)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최장의 왕복 21km 구간의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2단계)가 구축되고 있고 새만금 상용차 자율협력주행 화물 물류서비스 실증지역 조성(3단계)을 계획하고 있다. 

전북일보 창간 72주년을 맞아 연료절감과 탄소중립 실현에 효과적인 상용차 자율주행 시스템의 현주소와 전북이 상용차 자율주행의 글로벌 거점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미래 전망을 짚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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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 자율주행 모습. /사진제공=자동차융합기술원

 

똑똑하게 달리는 상용차 자율주행

자동차관리법 제2조는 자율주행차(Autonomous Driving Vehicle)를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한다. 카메라, 레이더 등의 ICT 센서기술을 통해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주행경로와 주행 상황에 따른 주행 전략을 판단해 조향각과 가속, 감속 같은 운행 과정을 제어하는 첨단 자동차를 의미한다.

최근 한국도로공사가 도로화물차 교통사고 건수를 분석한 결과 졸음과 전방주시 태만, 과속 등 인적 요인으로 인한 사고가 76%였으며 이중 과속을 제외하면 사고의 63%가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사고로 나타났다. 이처럼 운전자에 의한 사고가 많은 만큼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되면 운전자 피로도가 감소되고 시스템이 주변상황을 인지해 사고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된다.

특히 장거리, 장시간, 야간운행 위주인 고속도로 화물트럭은 사고 시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어 운전환경이 개선된 자율주행 트럭은 사고를 대폭 감축시키는 효과와 자율주행 트럭은 시스템을 기반으로 최적의 속도와 가속으로 주행 가능하기 때문에 연료절감과 탄소중립 실현에 효과적이며 배송시간이 단축되면서 사회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큰 이득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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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 자율주행 마찰로 시험 모습. /사진제공=자동차융합기술원

 

불붙는 상용차 자율주행 경쟁 가속화 

국내 자율주행 트럭 경쟁도 가속화되고 있다. 국토 면적은 좁지만 집약적인 도로망을 갖춘 한국도 자율주행 트럭의 효율성이 높은 국가로 꼽힌다. 국내 스타트업 마스오토(Mars Auto)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기술에 집중하고 2020년 11월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트럭을 이용해 상시 화물운송을 시작했다. 

현대자동차도 트럭 자율주행 시스템 구축에 오랜 기간 투자를 이어오고 있으며 2018년 의왕~인천 간 40km 구간 고속도로에서 화물 운송용 대형 트레일러 자율주행을 성공적으로 진행했고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수소전기트럭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2021년~2025년) 자율주행차의 확산과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의 발전을 위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고도화,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실증환경 조성,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사업 환경 조성, 자율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 제고, 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 구축 등의 5대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국민의 이동 편의 제고와 물류 효율화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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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 등판시험 도로 자율주행 모습. /사진제공=자동차융합기술원

 

미래 전북 상용차 자율주행 시대

전북에서는 국내 1호 상용차 전용 주행시험장(1단계)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최장의 왕복 21km 구간의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2단계)가 구축되고 있다. 올해부터 2026년까지는 새만금 상용차 자율협력주행 화물 물류서비스 실증지역 조성(3단계)을 계획하고 있다. 자율협력주행기술에 대한 평가와 검증, 실증까지(1~3단계) 동일 지역 내에서 가능한 곳은 전북이 국내외에서 처음으로 미래차로의 전환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에서 현재 운영 중인 새만금주행시험장(1단계)은 차량 총중량 60톤까지 가능하고 8개의 시험 도로를 갖춘 국내 1호 상용차 전용 시험장이다. 현재 구축 중인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2단계)는 국내 최장(왕복 21km) 반개방형 자율주행로, 고속(80km/h 이상)의 직선로와 곡선 도로가 연결돼 자율군집주행이 가능하며 국내 1호로 설치된 자율주행 보안시스템과 연계 운영이 가능하다. 

조광희 전북도 주력산업과장은 “자율협력주행기술에 대한 1단계 기능 확인과 2단계 기능검증까지 통과한 자율주행차는 마지막으로 3단계 자율주행 실증을 통해 완성될 수 있다”며 “전북이 국내외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기술에 대한 실증까지 가능한 곳이자 미래차로의 전환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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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호 상용차 전용 새만금주행시험장 모습. /사진제공=자동차융합기술원

 

김영군 자동차융합기술원 미래기술연구본부장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민관이 힘 모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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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군 자동차융합기술원 미래기술연구본부장

 

“상용차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안전성 향상으로 교통사고율이 획기적으로 줄어 도로안전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김영군 자동차융합기술원 미래기술연구본부장은 전북지역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상용차 자율주행 도입 예상 효과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김영군 본부장은 “상용차 자율주행은 연비향상으로 연료비도 절감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물류비 감소뿐만 아니라 CO2 배출 및 미세먼지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자율주행 기술과 인프라의 토대가 체계적으로 구축되고 있지만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은 많다고 지적한다.

자율주행차가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한 스마트 도로 확충, 차세대 교통시스템(C-ITS) 구축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정책지원, 자율주행차 운행 가능 영역 확장, 자율주행에 관한 법과 제도 전반을 분석하고 명확한 안전기준 마련, 사고 발생 시 합리적 보상을 위한 보험제도를 갖추는 등 과제들이 산적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김 본부장은 “자율주행 기술과 인프라의 토대가 체계적으로 구축되도록 당면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야야 할 때이다”며 “자율주행차가 첨단 ICT 융합의 총아로서 국민의 이동 편의를 제고하고 미래 물류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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