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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 총선 공약 톺아보기] ②전북권 광역전철망 운영 – 시군 비용 분담·대광법 개정 ‘관건’

전주~익산~군산 46.9㎞ 기존 구간 셔틀 운행, 추후 국식클·새만금도 연계
초기 비용 220억 원 필요…관건은 도·시·군·철도공사 협의 및 대광법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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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권 광역전철망 운영 노선도/사진 제공=익산시

전북권 광역전철망 운영은 익산역 광역환승체계와 마찬가지로 수년 전부터 논의돼 온 지역 현안이다.

호남의 관문인 익산역을 중심으로 전북권 주요 지역을 연결하는 편리한 교통망을 구축해 철도 교통 거점으로서 익산역의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통근·통학·관광 등 KTX 고속화시대 편익을 전북도민은 물론 타지에서 전북을 찾는 이들에게까지 확대 제공한다는 게 익산시의 구상이다.

여기에 기존 철도의 여유 용량 등 국가기간시설의 효율적 활용 측면이나 관광산업 촉진, 물류 활성화 등을 통해 새로운 지역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도 사업 추진의 필요성이자 배경이다.

현재 시의 계획은 전주역에서 삼례·송천(신설)·동익산·익산·대야역을 거쳐 군산역까지 46.9㎞ 구간에 셔틀 열차를 일일 왕복 30회 운행하고, 추후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완주 산업단지, 새만금, 새만금 신항 등까지 아우르는 교통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EMU-150 전동차(전기 동력분산식) 10량 구입비 190억 원과 운영비 30억 원 등 220억 원에 운행 손실 보전 비용이 필요하다.

재원 확보는 전북자치도와 전주시·익산시·군산시·완주군, 한국철도공사 전북본부 간 협의가 전제돼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한 비용 분담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특히 비용 부담과 관련해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대광법) 개정이 절실하다.

사업 추진 초기 시·군 부담이 적잖은 상황에서 대광법이 개정되면 국비 지원을 70%까지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셔틀 열차 이용 수요에 대한 분석과 기대효과 검토 등이 선행돼야 한다.

특히 전주 에코시티 인구와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새만금 신항 물류 등 앞서 2018년에 진행된 바 있는 타당성조사 당시 반영되지 않았던 수요에 대한 정확한 계측과 반영이 이뤄져야 한다.

이 같은 사업 내용을 각 총선 후보와 정당에 전달한 시는 앞으로 전북권 협의체를 구성하고 전북자치도 주관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 실시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익산 총선 공약 톺아보기] ①익산역 광역환승체계 구축 - ‘이용객 기하급수’ 역사 확장 및 선상주차장 조성 시급
송승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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