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인터뷰] 정진규검사장, '원칙·정도 따른 엄정한 검찰권'

“원칙과 정도에 따른 엄정한 검찰권 행사로 도민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검찰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3일 취임한 신임 정진규전주지검장(鄭鎭圭·54)은 반부패특별수사부를 적극 가동, 부정부패사범을 척결하고 각종 민생침해사범에 대해 강력 대처하는등 사회기강과 법질서 확립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지검장은 이어 “선거에 있어 공명성 확보는 민주주의 요체”라고 밝힌뒤 16대 총선에서 예상되는 각종 불법선거운동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경실련 및 총선연대등 사회단체들의 낙천·낙선운동과 관련해서는 현재 국회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충분한 검토후에 적절하게 대처할 생각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사시 15회 출신으로 서울지검, 대검 검찰연구관, 서울지검 남부지청 차장검사를 거쳤으며 지난해 6월 검사장으로 승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을 지냈다. 특히 지난 90년 대검 공안 2과장을 시작으로 대검 공안 1과장, 서울지검 공안1·2부장검사를 맡는등 공안분야에 주로 근무, 검찰내에서는 공안통으로 알려져 있다.

 

사시 동기중에는 가장 먼저 일선 지검장으로 임명, 최선두주자로 이번 전주지검장 임명은 아직 사시 14회 출신 검사장이 일선 지검장으로 발령나지 않은 것에 비춰 파격적이다.

 

서울 출생으로 경기고-서울대 법대를 졸업했으며 부인 조남계(48)여사와의 사이에 2남을 두고 있다. 취미는 테니스등 운동으로 만능 스포츠맨.

 

김준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외교 ‘강행군’ 여파 속 일정 불참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전주시 6시간 28분 49초로 종합우승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통산 3번째 종합우승 전주시…“내년도 좋은 성적으로 보답”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종합우승 전주시와 준우승 군산시 역대 최고의 박빙 승부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최우수 지도자상 김미숙, “팀워크의 힘으로 일군 2연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