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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명상]종교와 과학

 

종교와 과학과의 관계는 그렇게 좋은 것만은 아니었다.

 

역사적으로 볼 때도 지동설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를 비롯한 수많은 자연과학자들을 종교의 권력자들이 억압했을 뿐 아니라 심지어 죽이기를 서슴지 않은 사례가 수없이 많다.

 

사람의 이성과 과학의 발전을 저해하였던 시기, 이른바 중세 암흑기에 파열구를 낸 사람들은 이성을 중시하는 계몽주의 과학자들이었다.

 

사람들은 그 시기를 '르네상스'시대라고 한다.

 

이 계몽운동의 결과는 카톨릭 내부를 뒤흔들어 종교개혁운동이 일어나고 개신교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마치 종교와 과학이 대립적인 것 같은 인식을 보편화 하였다.

 

현대에서 벌어지는 '진화론'과 '창조론'간의 논쟁은 종교와 과학이 대립적이라는 인식을 심화시키고 있다.

 

과학에서는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다윈의 진화론, 프로이드 심리학 등을 인류 발전의 획을 긋는 대사건으로 여기고 있으니, 종교와 과학의 갈등은 예사가 아닌 듯 보인다.

 

난 종교인의 한 사람으로 '과학'을 '하나님의 창조질서의 비밀을 알아가는 인간의 노력'이라고 정의해 본다.

 

'자연과학'은 우주와 지구의 자연을 어떻게 신이 창조했고 다스리시는가를 알아가는 과정이다.

 

'사회과학'은 신이 이 피조세계에서 사람의 지위를 어떻게 지워주었고, 사람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하는 것이 '에덴'처럼 이상적일 것인가를 밝히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며, '인문과학'은 인간내면의 영적인 문제와 신과 인간과의 관계를 밝히고, 신이 부여한 인간의 '자유의지'가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킬 것인가를 밝히는 과정으로 규정해 본다.

 

난 사람이 '과학'하는 것은 종교와 갈등하지 않는다고 확신한다.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헤아려야 하는 인간의 당연한 의무이다.

 

오히려 '과학'은 '종교'를 심화 시킨다.

 

그리고 그 목적은 당연 '인간의 행복'으로 귀결되어야 한다.

 

물리학, 의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 모든 학문의 귀결점은 인간이다.

 

인간의 타락으로 인해 생긴 고통의 요소들을 찾아내서 창조 본래의 모습을 찾아내는 과정, 그래서 인간의 절대 행복을 바라는 신의 뜻을 이루어가는 원리를 알아가는 것이 학문이다.

 

신학이 학문의 영역에 속한다면 신학도 '과학'이다.

 

 

'과학'이 빠진 '종교'는 신의 계획을 헤아리지 못해 결국 신의 뜻을 거스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양진규 기독교사회복지연구소 소장(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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