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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농기공까지 전북외면하다니

 

정부산하 공공기관유치가 전북도 미래를 좌우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전북도의 사활이 걸려있는 문제로 안일한 대응은 전북도의 퇴보를 의미할 뿐이다. 일정상 유치전략을 재점검해 보아야 할 시점으로 본다.

 

예컨대 정부가 지난달 지방이전대상 중앙 공공기관들을 대상으로 이전 희망지 조사를 실시한 결과 농업기반공사(이하 농기공)의 경우 전북 익산시가 3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우려할만한 상황으로 본다. 1순위인 원주시와, 2순위인 광주시가 강력한 경쟁후보로 부각되면서 전북이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전북도의 현실인식이다. 과거 농기공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전북도가 이전대상 후보지로 1순위 또는 2순위를 차지한 바 있기 때문에 유치경쟁에서 충분한 승상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안일한 현실인식에 기인한다. 치열한 경쟁에서 전북도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우선 최근 경쟁상대로 거론되고 있는 광주시와 강원도 원주시 등의 전략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에 따른 대응전략이 필요하다. 예컨대 강원도 원주시는 신행정수도와 근접해 있고 주거환경이 양호하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고 특히 광주시에서는 구체적으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행정 및 재정적 상황과 교육 및 주거여건은 물론이고 청사신축에 필요한 부지를 확인하는 등 작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전북도의 경쟁력을 부각시켜야 한다. 특히 제공가능한 인센티브와 유치타당한 이유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결정적 요소다.

 

농기공이 전북으로 이전해야 할 당위성에 대해서는 도민 모두 공감하는 바다. 농기공의 전신인 농조가 도내에서 태동되었고 전북은 농도이며 농기공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국책사업인 새만금사업이 전북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 모두 농기공의 전북유치당위성을 역설하고 있다. 농기공 유치 중요성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정부는 농업 등의 분야에 대해서 농기공 등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클러스터링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본사직원 1천여명을 포함해서 전국 93개 지사에 약 5천9백여명의 직원이 있고 매년 3만여명의 농업지도자들을 교육시키는 기관으로 타 지역으로 이전할 경우 전북발전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것임이 분명하다. 농기공 뿐만 아니라 농업관련 공공기관은 반드시 전북지역으로 이전될 수 있도록 정부의 배려를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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