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는 흔히 '2% 경제'라고 한다.
전국에 대비할때 전북 경제력이 각종 지표상으로 고작 2%에 머물고 있다는 것으로 전북경제의 현 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이는 전북이 산업화 과정에서 뒤쳐진 결과이다.
전북은 과거 정권의 지역차별정책으로 개발에서 소외되면서 침체일로를 걸어왔고, 활기를 잃은 지역경기는 고용창출을 막았고, 일자리를 찾기 힘든 지역민들은 자꾸 외지로 떠나 인구가 줄어들게 되고, 결국 이에 비례해 생산성은 떨어지는 등 경제 악순환의 고리가 반복돼 왔다.
지난 66년 전북의 인구는 2백50여만명으로 전국대비 인구비율이 8.6%에 이르렀으나 열악한 지역경제로 인해 인구 유출이 계속되면서 최근에는 마지노선이라던 2백만조차 무너지는 지경에 달했다.
급기야 지금은 전국비 인구 비율이 4% 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지역 총생산 성장률에 악영향을 미쳐 지난 2002년 전북의 지역총생산 성장률은 1%에 머무는 등 성장기반이 매우 취약한 상황이다.
자치단체는 재정이 빈약, 주체적인 경제개발 시책을 추진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전북의 재정자립도는 25.6%로 전국 평균 54.6%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낙후된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산업구조를 조정하고 전략산업을 발굴하며 외자유치에 전력을 기울여왔으나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한 것 같다.
산업기반 시설이 부족해 산업구조 고도화는 멀기만 하고 기업이나 외부 자본을 유치하는 것 또한 지극히 어려운 벽에 직면해 있다.
중앙무대에 비쳐지는 전북경제는 부정적이다.
일자리 부족, 산업기반 취약, 인구감소, 지역내 총생산 저조, 상품 및 서비스 의존 심화 등 전반적으로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럼에도 현실은 이러한 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발상의 전환으로 10년, 20년 후를 내다보는 발전방안 모색이 이뤄져야만 한다.
외부 상황에 의존하기보다 내적 역량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전북은 비록 경제면에서 다른 지역에 크게 뒤떨어져 있지만 문화적 요소 등은 경쟁력이 우위에 있다.
대중국 전진기지로서의 잠재력 등 경쟁력 우위를 점하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이제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만 한다.
보수성향이 강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도민들의 의식이 변해야 한다는 점도 지적치 않을 수 없다.
특정 지역의 경제는 해당 지역 주민들이 얼마나 개방적인가에 달려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국제화, 세계화에 걸맞는 전북 도민들의 열린 사고방식이 매우 시급하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발전에 대한 도민들의 열정과 역량을 한 곳으로 모아야 한다.
이는 참여정부에서 추진중인 '지역혁신체제' 구축과도 맞물리는 것으로 지역발전은 지역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야만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도민의 참여유도가 관건이다.
지역대학과 연구소, 기업, 지역사회 등이 긴밀한 협력체제를 유지하는 산·학·관·연의 연계체제 구축에 중점을 둬야 한다.
단기적으론 정부의 경제정책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순발력이 요구된다.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중인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해 막연한 전북이전 주장보다는 철저한 분석과 검토를 토대로 우호적인 환경조성을 통해 지역의 전략산업과 특성화된 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공공기관이 반드시 지역에 이전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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