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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따구리] 뭐라 말좀 하시죠 - 박영민

박영민 기자(경제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확산과 미국산 쇠고기 협상의 여파 때문인지 요즘 연일 매스컴을 뜨겁게 달궜던 고유가와 관련된 얘기가 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느낌이다.

 

실제로 정부에서도 고병원성 AI와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된 정책만 연일 쏟아내고 있을 뿐 고유가에 대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사이 국제유가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갈아 치우면서 전국의 주간 평균 경유가격이 처음으로 ℓ당 1700원선을 넘어섰다. 또 서울의 A주유소에서는 경유의 ℓ당 판매가격이 휘발유보다 30원 정도가 비싼 것으로 확인됐다.

 

사실상 경유가격이 휘발유 가격보다 비싸지는 역전현상이 시작된 것과 다름없다. 이런 조점은 도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도내 일부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경유가격이 휘발유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일부주유소의 ℓ당 휘발유가격을 앞섰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생계를 위해서이거나 저렴한 기름가격 때문에 경유차를 선택했던 운전자들의 어려움이 더욱 극심해지고 있다. 또 정부의 무 대응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 덤프트럭 운전자는 "운송비는 지난 2006년과 같은 50만원 정도에요. 그런데 기름값은 하루에 30~35만원 정도 들어요. 차라리 차량은 운행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낳을 것 같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경유가격이 휘발유가격 대비 95%를 넘어선지 오래고, 일부에서는 경유가격이 휘발유 가격을 뛰어넘은 상황인데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며 불만을 쏟아냈다.

 

지난해 7월 경유 가격을 휘발유 가격의 85% 수준에 맞추겠다며 경유에 부과되는 세금을 올렸던 정부. 그러나 정작 95%가 넘어선 상황에서는 아무런 말이 없다.

 

그러는 사이 시민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AI와 미국산 쇠고기 여파로 바쁘겠지만 치솟는 경유 가격을 잡기 위해서도 뭐라 말을 해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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