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예술도시국은 노송천 복원사업을 진행하면서 인근 지역 상인들과 법률사무소에서 공증[公證]을 받았다. 백과사전을 보면 공증은 특정한 사실 또는 법률관계의 존재를 공적으로 증명하는 행정행위다.
전주시민은 물론 전주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일하는 행정기관인 전주시가 시민들과 말이 아닌 법률적 문서를 통해 무엇인가에 대해 약속을 했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 같다.
그 첫 번째는 전주시 관계자의 설명처럼'노송천 공사를 진행함에 있어 절대적으로 공사구간 상인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충분한 합의를 통해 공사를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두 번째는 행정기관이 그동안 시민들에게 말로만 어떠한 일에 대해 처리를 해주겠다고 장담해놓고 이 같은 약속을 지키지 않고 말 바꾸기를 하거나 모르쇠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여 기관과 시민간 신뢰가 깨지면서 주민들이 최후의 보루로 선택한 것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전주시 예술도시국과 노송천 복개구간 상인들 간에 이뤄진 공증은 어떤 의미에 가깝다고 볼 수 있을까. 취재 중 만난 한 상인은 "잘 만들어진 도로를 뜯어내고 왜 하천을 만들겠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먹고살기도 힘든데 혈세만 낭비하는 것 아니냐"며 볼멘소리를 했다.
이 같은 상인들의 반응을 볼 때 불행히도 시와 상인들간의 공증은 후자 쪽에 가깝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렇다면 왜 시민들이 행정을 이처럼 불신하게 됐을까. 답은 간단했다. 전주시민들이 직면해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보다 무엇이든 해놓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진행되는 행정에 질린 것이다.
물론 노송천 복원사업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도심에 생태하천을 복원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시민들의 신뢰를 잃은 지금의 상황에서 생태하천을 만든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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