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배 이상 증가…금융권 첫 마이너스카드론 도입
전북은행의 신용카드 사업이 제도개선 등을 통해 괄목할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마이너스카드론의 경우 금융권 최초로 도입해 금융소외계층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은행에 따르면 지난 2007년 카드관련 제도개선, 2008년 마이너스카드론 도입 등으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발급 건수가 획기적으로 늘었고 신용카드 평잔은 2배 이상 증가했다는 것이다.
신용카드의 경우 2006년말 11만여건이던 것이 올 5월말 현재 19만건으로, 체크카드는 4만여건이 16만여건으로 수직 상승했다.
또 신용카드 평잔은 2006년말 490억원이던 것이 5월말 1123억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이처럼 불과 2년 반만에 엄청난 성장을 기록한 카드사업은 지속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제도개선을 해 왔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은행은 당초 정기예금 1500만원, 요구불예금 평잔 150만원 이상의 카드발급기준을 정기예금 100만원, 요구불예금 평잔 30만원 이상으로 대폭 완화, 은행 거래고객이면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또 금융권 최초로 마이너스카드론을 도입해 500만원의 한도액에 대출기간 5년, 사인만 있으면 자동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소액 거래자에게 까지 문호를 확대했다.
전북은행 경원동지점 카드담당은 "카드발급시 불편했던 필요양식을 통합시스템으로 관리, 원스톱 처리하는 등 업무 효율성을 위해 계속 업그레이드하고 있다"면서 "은행 고객은 물론, 영업창구 직원들도 '은행업무를 본 이래 가장 편리한 상품을 만들었다'고 자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진오 부행장은 "발급기준 완화와 마이너스카드론 등을 도입하고 고객 휴대폰을 통해 직접 홍보에 나서는 등 마케팅을 개선한 것이 주효한 것 같다"면서 "경기가 어려울 때 서민경제에 보탬이 되는 신용카드 사업이 활성화돼 보람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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