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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ㆍ무궁화호 객차 히터서 석면 검출"

철도노조, 부품시료 분석 결과 공개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객차의 히터(난방장치) 부품에서 발암 물질인 석면이 검출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철도노동조합(위원장 김기태)과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상임대표 백도명)는새마을ㆍ무궁화호 객차의 히터에 쓰이는 단열재 시료 28개를 분석한 결과 12개에서석면의 일종인 백석면(chrysotile)이 5∼87% 농도로 검출됐다고 16일 주장했다.

 

석면이 발견된 난방장치 부품 중 11개는 1986∼1987년 제조된 낡은 열차에서 나왔고 객차 외부의 제동장치에서 채취한 20개 시료 중 1991년산 부품에서 얻은 2개에서도 석면이 각각 10%와 80% 농도로 검출됐다고 노조측이 전했다.

 

철도노조와 네트워크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열차의 부품에서 석면먼지가 흩날려 객차 안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어 우려스럽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정부는 모든 열차에 대해 석면노출조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이어 석면이 많이 검출된 1986∼1987년 연식 열차의 운행을 전면중단하고 나서 석면 먼지의 흩날림 여부를 확인해 폐기 여부를 결정하고, 전ㆍ현직철도 직원들에게 건강영향평가를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올해 3월 코레일 현황 자료에 따르면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각각 124량과 1천6량이 운행되며 하루 평균 이용객은 20만여명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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