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2-29 07:41 (Mon)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오피니언 chevron_right 오목대
일반기사

[오목대] 장수기업 - 장세균

우리는 일본에 대해서 너무도 모른다. 아예 알려고도 하지 않는 것 같다. 마치 임진왜란 전에 대마도 도주가 일본의 한반도 침략 준비를 알려주었어도 조선의 사대부들은 일본 실정을 알려고도 하지 않았던 것과도 비슷하다. 일본은 지금도 우리보다 우리 역사를 더 연구하고 있다.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통해 본격적으로 서구화·공업화에 몰입했고 주변국에 많은 식민지를 개척한 바도 있다. 그러나 일본도 1945년 8월6일, '리틀보이 (Little boy)'라는 우라늄 원자폭탄이 히로시마에 떨어져 약 16만6000명의 사망자를 냈고 13만명이 부상을 당했다. 3일 후에는 다시 일본 나가사키에 '팻맨(Fat man)'이라는 플로토늄 원자폭탄이 떨어져 8만명의 사망자를 냈다.

 

그 후, 일본의 항복과 더불어 일본인의 근면과 노력으로 세계 경제대국 2위로 올라서는 국민적 힘을 발휘했다. 일본인들은 직장을 평생의 일터로 생각하고 돈을 벌면 집부터 사는 것이 아니라 사업을 늘린다. 직장에 대한 책임감도 강하다. 직장의 간부가 부하의 잘못을 책임지고 자살하는 경우가 많다.

 

대학 입시 스트레스로 자살을 많이 하는 한국의 청소년들과는 대조적이다. 일본의 힘은 그들의 기업의식에서도 나타난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이 일본에 있다는 것을 아는 한국인은 드물 것이다. 고구려·백제·신라 때인 서기 578년에 창업된 일본의 '콘고구미 (금강조·金剛組)'라는 건축회사가 바로 그것이다. 1500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 최고 장수기업이다.

 

이외에도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 2위와 3위를 보유하고 있다. 서기 708년에 창업한 여관업의 '케이운칸 (경운관·慶雲館)'과 718년에 창업한 여관업인 '호시 (법사·法師)'다. 참고로 세계 4위의 오래된 기업은 독일의 와인제조 기업인 '슬로스 요아니스베르크(Schloss Johannisberg)'로서 786년에 창업되었다고 한다.

 

장수기업이란 100년 이상된 기업을 말하는데 일본에서 100년 이상 오래된 기업은 5만개이고 200년 이상의 기업만 해도 3146개나 된다고 한다. 우리는 고작 '활명수'로 잘 알려진 동화약품이 1897년에 창업된 정도이다. 오늘의 일본 대지진이 일본을 주저앉히지는 않을 것이다.

 

/ 장세균 논설위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