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06:41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논술] 교사 총평

정용복(원광고 교사)

'빠름의 순기능과 느림의 미학을 조화롭게 추구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어'

 

이번 논제는 '자료 (1)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료 (2)와 (3)을 비교 분석한 다음, 자료 (2)에서 그레그가 배운 교훈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술'해야 한다. 그리고 논제의 현안 문제는 '현대 사회에서 빠름의 문화가 바람직한가?'이고, 논지는 '빠름의 순기능과 느림의 순기능을 조화롭게 추구해야 한다.'로 방향을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논제와 제시문은 비판적으로 읽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논지의 내용을 보여주어야 한다. 학생은 '자료 2와 3을 비교분석'한 다음, '현대 사회에서 빠름의 문화가 바람직한가?'에 대해 논지를 잘 전개하였다.

 

▲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논술에서 창의성은 가장 비중이 크고 중요하다. 본론 첫 번째의 '습관', 본론 두 번째의 '외환위기 사태, 황우석 사태, 자동차 문화 지체현상'의 표현은 창의적인 내용으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문제 해결력

 

명제를 논리정연하게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비교분석하라'는 부분은 더욱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론과 본론 및 결론의 논증 구조가 좋다. 특히 본론의 두 번째 내용은 아주 적절한 논증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좋다.

 

▲문장력 및 표현력

 

문장은 자연스럽고 매끄러우며 비문이나 오류가 없어야 한다. 또한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여 논술해야 한다. 문법과 맞춤법을 포함한 전체적인 내용에 스스로 퇴고와 첨삭을 한 흔적이 보이는 논술로 아주 좋다.

 

/ 정용복(원광고 교사)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