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청춘예찬]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을 향해

최윤미 (전주교대 신문사 편집국장)

 

 

바야흐로 경쟁, 서바이벌(survival)의 시대이다. 비단 우리가 속한 현실에서뿐만 아니라 여러 방송사의 프로그램 속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볼 수 있다.

 

작년에 케이블TV에서 하나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크게 성공한 뒤로 지상파에서도 우후죽순으로 이러한 목적의 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있다. 각 프로그램마다 주제는 다르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단 한 명의 우승자를 가리곤 한다.

 

이렇게 경쟁을 부추기고 한 명의 우승자, 즉 넘버원만을 환영해주는 풍토가 사회 각계각층에 만연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개그코너에의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는 유행어가 크게 히트를 칠 수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이러한 풍토에 대한 사람들의 반감에 의해서 말이다.

 

넘버원(number one): 하나의 사람, 흔히 1등, 우승자를 지칭하는 말. 서바이벌 프로그램 속에서뿐만 아니라 현실 속에서도 우리는 이 자리를 차지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경쟁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기 위하여 내 옆의 누군가보다 더 뛰어나야 하며, 나보다 뛰어난 누군가가 존재한다는 것은 결국 나의 패배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쟁의 룰에 따른다면 우리는 상당히 각박한 세상을 살 수밖에 없다. 이러한 룰에 의해 우리는 학교 시험을 본다거나, 토익시험, 혹은 회사 내에서 승진에 영향을 미치는 시험 등을 볼 때 내가 어떠한 점수를 받았느냐보다는 사람들 속에서 나의 상대적인 위치, 즉 내가 몇 등인가를 확인하곤 한다. 이때, 내가 좋은 점수를 받았다 하더라도 남들보다 낮다면 실패했다고 느끼기도 한다.

 

그런데, 과연 넘버원만이 좋은 것일까.

 

나는 말하고 싶다.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은 어떠냐고 말이다.

 

온리원(only one): 하나의 사람, 흔히 특별한 무엇인가를 지닌 사람을 지칭하는 말. 남들과 비교해서의 '나'가 아니라 그냥 나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으로서 단 하나의 사람이 되는 것이다. 남들과 경쟁하기 위해 공부하는 것보다 나 자신의 완전함을 위해 공부하는 것이다. '쟤보다 더 뛰어나야 하니까 이 공부를 해야 해'가 아닌 '나에게 이게 부족하니까, 이것만 하면 난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어'라는 마음으로 한다면 능률도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나만의 생각이긴 하지만 말이다.

 

이러한 온리원을 지향하는 움직임이 조금씩 보인다. 요즘에는 피겨 스케이팅이나 댄스와 같은 개개인의 능력 신장을 모토로 하는 프로그램들도 있다. 물론 이 프로그램들도 결국에는 한 명의 우승자를 가리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에서는 비록 탈락하더라도 이 사람들의 실력이 사람들에게 기억될 것이고 자신에게도 남을 것이다. 여기서는 탈락과 통과에 중점을 두기보다 개개인의 '발전'에 사람들이 더 주목을 하기 때문이다. '나는 가수다'라는 프로그램에서 탈락자가 더 수혜를 많이 본다는 말도 이러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시청자들도 이제는 누가 1위를 했고 꼴찌를 했다는 것보다는 그 사람 하나하나의 실력과 개성을 본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여러 프로그램에서 탈락을 하고서도 사랑받는 사람들이 생겨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국민들은 시인 김소월, 축구선수 박지성,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를 사랑하며 자랑스러워한다. 그 이유는 바로 그들이 넘버원이라기보다는 특별한 온리원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기에 나는 사람들이 삭막한 세상에서 서로 다투어야만 하는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을 향해 나아갈 수 있기 희망한다.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을 향해.

 

/ 최윤미 (전주교대 신문사 편집국장)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전북 2026년 국가예산 ‘AI시대 에너지 실험도시’ 목표

정치일반전북도, 15일 전북대서 ‘올림픽 도시 포럼’

정치일반전북출신 황기연 수출입은행장 임명

법원·검찰‘이스타 항공 직원 채용 외압 혐의’ 이상직 전 의원, 항소심서 무죄

사회일반도내 10개 시·군 공무원 장애인 의무고용률 미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