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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교사 총평

▲ 총평

 

이번 논제에서는 '감시와 처벌'이란 측면에서 '파놉티콘'의 시대적 변화 과정과 그 기능을 탐색해 본다. 자료1~4는 공통적으로 감시와 통제를 다룬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방법 또한 달라진다.

 

감시와 통제가 정보 사회의 정보 감옥에 와서는 소수를 감시하는 역감시의 기능도 수행한다. 파놉티콘에서는 불가능했던 역감시가 권력자들을 감시하는 기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각 글의 차이점을 밝히고 시놉티콘의 예를 우리 사회에서 찾아보고, 그러한 역감시가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는지 파놉티콘과 비교하여 논술하여야 한다.

 

김수상 학생의 논술문은 이런 면에서 논제가 요구한 사항을 균형있게 제시하였다. 첫 문단에서 제시문 1-4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언급하고 두 번째 문단에서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특히 차이점을 서술하는데 '감시의 방법'과 '감시의 범위'로 기준을 설정하여 일관되며 간결하게 정리한 점은 눈에 띤다. '소수의 권력자를 감시'하는 사례를 들고 그 효과를 비교한 점 등도 훌륭하다. 마지막 문단에서 어떻게 역감시가 현대사회에서 이루어지는지를 밝혀서 논리적으로 인과관계를 드러내야 하는 점이나 그 효과의 전망까지 넣었다면 더 좋은 글이 되었을 것이다.

 

▲ 이해 분석력

 

제시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잘 밝혔다. 두 가지의 입장에서 일관된 기준에 따라 차이점을 서술한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마지막 문단에서 제시문을 적절히 활용했다면 더 좋은 글이 되었을 것이다. 논술문에서 제시문을 적절히 활용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 창의적 사고력

 

논제의 요구사항에 대해 감시의 주체란 측면에서 파놉티콘과 시놉티콘을 접근한 점은 깊이 있는 사고에서 출발한다. 창의력은 심층적, 다각적, 독창적인 논의로 나눌 수 있는데 묵시적 가정이나 생략된 전제를 찾는 일은 심층적인 논의에 해당한다. 감시의 주체에 대한 언급이 이에 해당한다. 다만 그 효과에 대해 가능한 반론을 제기하고 이를 잠재웠다면 하는 바람이 있다.

 

▲ 문제 해결력

 

논제가 요구한 사항을 모두 논의하였다. 다만 논술은 전제와 결론의 논증 과정을 중시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보완이 필요하다.

 

▲ 문장력 및 표현력

 

전체적으로 글의 구성이 균형을 갖추고 있으며, 문장 표현이 자연스럽다. '시놉티콘이라는 것이 있다'를 '시놉티콘이 있다'라고 써 보자.

 

/ 전라고등학교 최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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