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19:03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NIE] 지구촌의 극과 극

이웃 나라 어린이들의 아픔을 나눠요

붕괴위험으로 사용하지 못했던 베트남 트엉쑤언 루안탄 초등학교의 신축 전 모습(왼쪽)과 신축 후(오른쪽) 모습 (desk@jjan.kr)

아프리카 어린이들은 늘 굶주림에 허덕이고 베트남과 캄보디아에서는 수많은 어린이가 전쟁으로 인한 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농장에서 일하기 위해 학교를 그만둬야 하는 인도의 아이들, 지진으로 인해 고아가 된 아이티 어린이들... 아프가니스탄에서 어린 소년이 군인이 되는 것은 아주 흔한 일입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코코아, 오렌지, 초콜릿이 세상 저 건너편 나라의 아이들이 흘린 땀과 눈물의 결과라는 것을 알고 있나요? 우리가 넉넉하고 풍족한 삶을 누릴 때, 지구의 다른 한쪽 어린이는 물을 긷고 소를 몰아야만 겨우 살 수 있는 힘겨운 삶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구촌 곳곳에서 전쟁, 기아, 재해, 환경 등의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친구들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들의 아픔을 나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우리가 힘을 모을 때만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베트남 트엉쑤언 루안탄 초등학교

 

"그동안 우리는 황폐하고 낡았던, 또 바람이 들어오는 틈들이 많은 교실에서 공부했었습니다. 우리 친구인 전라북도 학생들이 마련해준 동전들을 받게 된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디히티 린(베트남 트엉쑤언 루안탄 초등학교 5학년).

 

베트남 방문 이틀째인 2월17일 찾아간 트엉쑤언의 루안 탄 초등학교. 월드비전 전북지부가 2008년 '제5회 동전 한 닢이 세상을 바꾼다' 캠페인을 통해 쓰러져 가던 학교의 신축을 지원한 곳이다. 루안탄 초등학교 신축에는 베트남 돈으로 42억만동 우리돈으로 2억5000만원 정도가 소요됐다. 이 같은 지원으로 606명의 트엉쑤언 지역 초등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업에 정진할 수 있게 됐다.

 

전북지부의 지원이 있기 전 루안탄 초등학교에는 모두 12개의 교실이 있었지만, 이 중 6개는 붕괴 위험으로 사용을 할 수 없었다. 때문에 학생들은 나머지 6개 교실에서 오전과 오후로 시간을 나눠 수업을 받아야 했다. 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 온 교사들을 위한 숙소가 없어 교사들이 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학교를 떠나는 경우가 많아 루안탄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없었다.

 

그러나 월드비전 전북지부의 '동전한닢 모으기'를 통해 신축된 학교는 국내 여느 초등학교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최신 시설을 갖췄다. 또 그동안 없었던 학교 교문과 교사숙소·놀이터·도서관을 비롯해 말끔하게 포장된 운동장도 만들어져 주위의 탄성을 자아냈다.

 

이 같은 트엉쑤언 루안탄 초등학교의 새로운 변화는 모두 도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용돈 중 지름 1cm정도 남짓한 10원~500원짜리를 지난 1년 동안 모은 정성으로 만들어낸 기적이다.

 

루안탄 초등학교 리 두이빈 교장(45)은 "고맙습니다. 우리는 진심이 담긴 기부자들의 지원을 마음깊이 새기고,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학습 결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북일보 2009년 3월 4일자

 

▲ 생각 열기

 

▷ 신문의 해외소식란에는 어떤 기사가 실려있는지 살펴보기

 

▷ 지구본, 세계지도를 살피며 자신이 알고 있는 나라 이야기하기

 

→ 여러분이 알고 있는 나라가 대부분 북반구의 잘 사는 나라 아닌가요?

 

가난하고 약한 나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배경지식

 

* 지구촌

 

전 세계가 하나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말. 교통과 통신의 발달, 자유로운 교류 등은 거대한 지구를 '하나의 세상'으로 만들고 있다.

 

* 기아(饑餓)

 

영양 섭취가 극도로 부족한, 심각한 형태의 영양실조. 인간의 경우 1~2달 이상 지속되는 극심한 기아는 장기의 파괴와 장애, 사망을 일으킬 수 있다.

 

* 재해(災害)

 

자연현상과 관련된 천재지변으로 인해 생명이나 재산의 피해를 입는 것.

 

▲ 생각 키우기

 

▷ 〈자료1〉 제시된 사진을 보며 물음에 답해보세요.

 

* 위의 두 사진을 잘 살펴본 후 사진의 내용을 설명해 보세요.

 

 

두 사진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볼까요?

 

* 사진 속 인물이 하고 싶은 말을 상상하여 말주머니를 그려 넣어 보세요.

 

* 각각의 사진에 제목을 붙여봅시다.

 

 

▷ 〈자료2〉 제시된 기사를 읽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 기사를 읽고 1년 전 상황을 상상하여 말해볼까요?

 

 

예) 교실이 언제 무너질지 모른다는 생각에 늘 불안해하며 공부하는 모습

 

오래된 책걸상을 고치며 다시 오실 선생님을 기다리는 학생들의 모습

 

* 기사에 관한 질문을 만들어 친구들과 묻고 답해 보세요.

 

예) 전라북도 학생들이 모은 동전으로 베트남에 신축된 학교는?'트엉쑤언 루안탄 초등학교'

 

쓰러져 가는 학교신축을 위해 월드비전이 펼친 캠페인은? '동전 한 닢이 세상을 바꾼다'

 

* 현재 그 곳 상황을 예측하며 학생들에게 보낼 격려의 메시지를 적어 보세요.

 

▲ 생각 펼치기

 

▷ 자신이 돕고 싶은 친구에게 선물하고 싶은 것을 신문에서 찾아 오려 붙인 후 그 이유를 적어 보세요.

 

(예) 종합병원 - 전쟁으로 다친 친구들이 치료받았으면 해서

 

정수기 - 깨끗한 물을 먹어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조사한 후 신문을 만들어 봅시다.

 

- 신문에서 지구촌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에 관한 기사를 모은다.

 

- 모은 자료를 분류한다(기아, 질병, 전쟁, 테러, 환경, 재해, 인종 등).

 

-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하여 기사로 작성한다.

 

- 분류한 자료와 기사로 신문을 구성하고 적절히 배치한다.

 

▷ 유니세프(nuicef 국제연합아동기금)

 

* 유니세프 홈페이지(http://www.unicef.or.kr)를 방문하여 봅시다.

 

* 유니세프는 어떤 단체이며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 학교에서 모으는 사랑의 동전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하는데 쓰인다고 합니다.

 

나의 예상 가격을 적어본 후 정확한 가격을 찾아 비교해 보세요.

 

 

▷ 지구촌 친구들을 돕기 위해 내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또한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미래 자신의 꿈과 비전을 설계해 봅시다.

 

(예) 용돈 아껴 사랑의 동전 모으기

 

1:1 후원에 동참하기

 

간호가, 의사가 되어 현장 봉사에 참여하기

 

▲ 관련 독후활동

 

 

▷ 위 이야기에서 인물의 행동을 나타내는 말을 모두 적어보세요.

 

예) 라면을 먹는다, 야구를 한다, 물을 긷는다, 소를 몬다, 빵을 판다 등

 

▷ 위에서 답한 행동들을 나의 경험과 비교하여 다시 나눠 보세요.

 

 

▷ 이 그림책의 마지막 세 문장 '바람이 분다. 바람이 분다. 그 때 바람이 불었다'에 담긴 뜻은 무엇일까요?

 

▷ 고통스런 현실에 지친 아이들의 평화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준희 goodpen@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