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제 : 자료 (1)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료 (2)와 (3)을 비교 분석하고, 회의적인 측면에서 자료 (2)와 (3) 중 어느 사고가 더 본질적이고 이상적인가에 대해 논술하시오.(900자 내외) ※ 본보 2011년 10월 3일 19면
▲ 학생 논술문
문제 상황이란 그러한 상황이 존재하지 않아야 함에도 실제로는 있지만 존재와 당위가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다. 우리사회에서는 이런 문제 상황은 존재한다. 우리는 존재와 당위가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그것을 고찰하고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자료 (2)와 자료 (3)은 상반된 견해를 보여주고 있다. 물론 두 글 모두 긍정적 사고의 결과에 대한 주장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긍정적 사고를 하는 과정과 결과물은 분명한 차이를 보여 준다. 자료 (2)는 긍정적사고가 긍정적인 결과를 절대적으로 가져온다고 이야기 한다. 긍정적 사고를 통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고 질병과 노화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자료 (3)은 이성과 과학을 통하지 않은 긍정적 사고는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료 (2)와 자료 (3)중 좀 더 본질적이고 이상적인 주장은 자료 (3)이다. 자료 (2)의 절대적인 긍정적 사고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맹목적이고 절대적인 긍정적 사고는 이후에 좀 더 큰 문제를 야기할 뿐더러 한쪽에 치우쳐 편향된 생각만 할 수 있다. 따라서 미래에 따른 대책과 방안이 없으므로 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자료 (3)은 긍정적 사고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모습을 보인다. 맹목적으로 믿는 것이 아니고,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접근을 통해 문제 상황에 대응한다. 이러한 태도는 미래의 안정과 발전을 불러올 것이다.
긍정적인 사고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분명 좋은 결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맹목적이고 추종적으로 추구하다가는 우리는 곤경에 처할 수도 있고 문제가 커져 피해를 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어떤 문제가 있을지 좀 더 고찰하고 이성적인 자세로 문제 상황에 대응해야 한다. 그럴 때 진정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 원광고등학교 1학년 이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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