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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학생글과 교사 총평

〈논제>

 

우리나라는 부자들이 사회에 기여 혹은 환원하는 경우가 적다고 한다. 자료1과 자료2를 토대로 하여 부자들이 사회에 기여 혹은 환원을 하는 않는 이유를 제시하고, 자료2와 자료3을 바탕으로 부자들이 사회에 기여하는가, 아니면 사회에 환원해야 하는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

 

1. 학생 논술문 - 나한별(전북과학고 2학년)

 

물에 빠진 아이를 구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그를 구할 수 있는 수영실력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당장 죽어가고 있는 그 아이를 구하고 싶다는 마음이 더 우선시된다. 마찬가지로 남을 돕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재정적인 풍요함보다는 물질보다도 사람을 먼저 보고 그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더욱더 필요하다.

 

〈자료2>에서는 우리나라의 기부 문화, 특히 최상위 부유층에 대한 설명이 뒤따르고 있다. 다른 사람은 하지 않는데 왜 기부를 자신이 먼저 해야 하는지 되물은 그들의 대답에서 읽을 수 있는 기부의 의미는 곧 손해와 일맥상통하고 있다. 지금껏 쌓아올린 부는 자신이 축적해왔다는 생각이 그 부를 사회로부터 얻을 수 있었다는 생각을 넘어서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의 구성원을 자신과는 전혀 다른 사람으로 인식하는 것도 영향을 끼친다. 남을 돕고자 하는 마음의 부재는 결코 기부를, 환원을 이끌어 낼 수 없다.

 

사철가의 한 대목에는 '인생이 비록 백년을 산다고 해도 인수순약 격석화요 공수래 공수거늘 짐작하시는 이가 몇몇인고.' 이라는 대목이 있다. 이 대목은 돌이 부딪히는 순간 불이 깜빡이는 듯 짧은 시간을 살아가는 우리가 가지고 떠나는 것은 가지고 온 것만큼이나 없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너무나도 당연한 진리를 모르고 있는 사람은 없겠지만 이를 깨닫고 실천하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하지만 운조루의 주인은 살아오면서 받은 모든 것 중 그 무엇도 자신이 가져온 것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듯하다.

 

사회에서 받은 것을 하나둘 따져보면 환원을 해야 하는 이유는 너무나도 당연하다. 기부를 손해가 아닌 사랑의 환원으로서 의미를 인식해야 한다. '공수래 공수거'가 죽음으로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받은 것들을 다시 사회에 돌려놓기 위한 마음가짐에서부터 비롯되기를 소망해본다.

 

나한별(전북과학고 2년)

 

2. 교사 총평

 

△제시문에 대한 이해분석력

 

전 세계에서 기아아동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는 국제아동기금(UNICEF) 기여도에서 한국은 OECD 국가 중 최하위로 드러났다. 또한 국내 기부 역시 미미한 것을 신문지상에 나온 통계를 보면 알 수 있다. 〈자료1>과 〈자료2>를 통해 부자들이 사회에 기부하지 않는 원인을 분석해 보고, 〈자료2>와 〈자료3>을 통해 부자들이 생색내기로 하는 기부보다는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의식 바꿈을 출제 의도로 제시하였다.

 

△창의적 사고력

 

부자들이 하는 기부 일면에는 자신이 벌은 이득을 남에게 주는 것은 손해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음을 간파하고 있다. 그동안 신문, 방송을 통해 남을 돕는 일은 부자들보다 오히려 가난한 사람들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때도 부자들은 큰 혜택이나 베푸는 것처럼 생색내기를 일삼았을 판단할 수 있다. 한별이는 사철가 한 대목을 통해 '공수래 공수거'라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금 의미를 새겨보았으면 하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좀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사회에 환원해야 하는 의미를 다각적이고 깊이 있는 사고로 전개하길 바란다.

 

△문제해결력

 

기부를 넘어 환원이 자연스러운 사회를 만들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때문에 많은 홍보와 의식의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물질에 집착보다는 사랑의 마음가짐으로 적극적인 사회환원으로 운동이 전개되게 논지를 서술해야 하는데 일반적인 소망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끝나고 있다.

 

△문장력 및 표현력

 

문제 의식을 제대로 인식하고 객관적인 논리로 전개를 잘 하고 있으며, 이 사회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을 명료하게 풀어내는 문장력과 표현력을 갖추고 있다.

 

이봉휘(전북과학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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