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18:52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느껴 봤나요, 나눌수록 더 커지는 기쁨

▲ (사)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 전주지부는 13일 (주)화신 임직원과 자녀 등 38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주시 서완산동 저소득층 8세대에 1500장의 연탄을 전달하고 있다. 안봉주기자

관련 기사

 

경향신문-도움만 받다 도움 주니 기뻐요 (2011.10.12.)

 

어린이동아-난소암 투병소녀, ‘재능 기부’로 가수 데뷔 (2011.6.22.)

 

한겨레 신문-9살 천사, 아프리카 25만명에게 ‘생명의 빛’ (2011.7.29.)

 

 

△전주서도 사랑의 연탄 나눔

 

본보가 주최하고 ‘(사)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이 주관하는 사랑의 연탄 나누기 운동이 군산에 이어 전주에서도 처음 열렸다.

 

‘(사)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 전주지부는 13일 (주)화신과 함께 전주시 서완산동 이모씨(80) 등 저소득층 8세대에 각 100~300장씩 모두 1500장의 연탄을 전달했다.

 

연탄 나눔 운동에는 (주)화신 임직원과 자녀 등 38명이 참여했으며 회사측에서 200만원 상당의 연탄을 기부했다.

 

이날 오전부터 차가 닿지 않는 좁은 골목길을 통해 연탄 배달에 나선 자원봉사자들의 손과 얼굴은 시간이 갈수록 까맣게 변해갔지만 봉사활동 내내 힘든 기색 없이 웃으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어갔다.

 

아빠와 함께 봉사활동에 참석했다는 한경록군(9)은 “평소 학교 운동장 쓰레기 줍기 등 봉사활동을 많이 해봤다”며 “연탄 나르는 일이 힘들기는 하지만 아빠와 함께 하니 재미있다”고 말했다.

 

연탄을 처음 본다는 (주)화신의 외국인 근로자 푸조씨(35·인도네시아)는 “어려운 분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한다는 소식에 참여하게 됐다”면서 “오늘 혼자 사는 할머니, 할아버지를 보니 고향에 있는 가족들이 생각나 더욱 열심히 연탄을 날랐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주)화신 노종환 부장(46)은 “회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동료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오늘 어려운 분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게 됐다”면서 “올해 처음으로 연탄 나눔을 했지만 다음부터는 매년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들의 봉사활동으로 월동준비에 걱정이 많았던 달동네 노인들도 시름을 더는 표정이었다.

 

연탄 100장을 받은 차상위계층 이모씨(80)는 “집이 고지대다보니 연탄을 주문하면 돈을 더 내야하고 눈이 오면 아예 배달을 안돼 항상 겨울을 앞두고 걱정을 했다”면서 “여러분들이 직접 연탄 배달을 해 주니 너무 고맙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사)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 전주지부는 내년 2월까지 어려운 이웃 100여 세대에 모두 3만여 장의 연탄을 전달할 계획이다.

 

전주지부 이현 간사는 “각 세대별 실사를 통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양을 조절해서 연탄을 전달하다보니 부족한 감도 있다”면서 “기업체나 단체, 개인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후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전북일보 2011.11.14. 강정원 기자

 

 

△기부란 다른 사람이나 공공의 이익을 돕기 위하여 돈이나 물건 따위를 대가 없이 내어 놓아 나누는 행위를 말한다. 어려운 이웃의 아픔과 소외를 해소하기 위한 기부는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불평등 문제를 개선하고 나눔의 큰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위이다. 워런 버핏이나 빌게이츠 같은 부자가 아니더라도 기부를 실천할 수 있는 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추운 겨울이 성큼 다가오는 이 때, 나보다 더 춥고 배고픈 이웃을 위해 작은 나눔을 실천하며 가슴 가득 따뜻함을 누려보는 것은 어떨까? 여러 신문을 통하여 기부의 필요성과 실태를 알아보고, 내가 할 수 있는 기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하여 보자.

 

 

생각 열기

 

 

1.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 받았던 경험을 떠올려 표에 정리해 봅시다.

 

2. 경험을 떠올려 자신만의 가치 사전을 만들어 보세요.

 

 

생각 키우기

 

 

1. 여러 가지 신문 기사를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 왜 기부가 필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써 보세요.

 

2. 우리 조상들은 어떤 방법으로 나눔을 실천하였을까요? 품앗이, 두레 등 조상들의 나눔과 협력 문화에 대하여 조사하여 정리해 보세요.

 

3. 기부의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신문기사나 인터넷 웹 사이트를 이용하여 기부의 방법을 조사하여 봅시다.

 

4. <재능 기부> 의 의미와 직업에 따른 재능기부를 조사하여 써 보세요.

 

5. ‘기부’와 관련된 신문기사를 읽고 누가, 무엇을, 어떻게 기부하였는지 정리하여 보세요. 육하원칙에 입각하여 기사문으로 쓰거나, 중심 단어를 이용하여 생각그물로 나타내어 봅시다.

 

6. 현재 우리 사회에서 가장 도움이 필요하다 생각 되는 곳은 어디인가요? 그들에게 꼭 필요한 도움은 무엇일지 아래 표에 정리하여 봅시다.

 

 

생각 펼치기

 

1. 신문을 통해 기부를 실천한 인물을 조사하여 가상 인터뷰를 하여 기사문을 완성해 봅시다.

 

2. 이웃을 위한 기부에 함께 동참하기를 권유하는 신문 공익광고를 만들어 보세요.

 

3. 어떻게 하면 우리 사회에 기부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을지 3가지 방법만 써 보세요.

 

4. 거액의 기부자에게 노후 보장 등의 혜택을 주는 ‘명예기부자법’ 이른바 ‘김장훈’법이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많은 기부 행위를 한 사람에게 이러한 혜택을 주는 것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600자 내외로 써 봅시다.

 

5. 내가 할 수 있는 기부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해 보고, 이웃을 위한 나눔을 실천하여 봅시다.

 

6. 나의 꿈과 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기부 계획을 세워 봅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준희 goodpen@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