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4 15:21 (Tue)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아이쇼핑'보다 '눈길장보기'가 좋아요

△ 눈길장보기

 

'눈길장보기'는 '아이쇼핑'을 다듬은 우리말이다. '쇼핑(shopping)'이란 구매를 목적으로 물건을 선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우리말로는 '장보기'라 할 수 있다.

 

한편 '아이쇼핑(eye shopping)'은 '물건은 사지 아니하고 눈으로만 보고 즐기는 일'을 가리켜 이르는 말이다. 즉 실제로 물건을 구매하지는 않고 구경만 하는 경우를 일컫는다.

 

아이쇼핑(eye shopping)은 문맥에 따라서는 '눈요기'라는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눈요기'란 눈으로 보기만 하면서 어느 정도 만족을 느끼는 일을 가리키는 말이다.

 

△ 윈도우쇼핑

 

우리나라에서는 '눈으로 상품을 본다'는 뜻으로 아이쇼핑(eye shopping)이라는 말을 많이 쓰고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한국식 영어다.

 

영어로 '아이쇼핑(eye shopping)'은 '눈알을 사다'라는 뜻이 된다. 이렇게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쇼핑(eye shopping)이라는 말을 영어권에서 함부로 썼다가는 식인종이 아니냐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아이쇼핑(eye shopping)'에 해당되는 영어는 '윈도우쇼핑(window shopping)'이라 한다. '윈도우쇼핑(window shopping)'이란 '물건은 사지 않고 진열장 창문 넘어 물건을 구경만 한다'는 뜻이다.

 

△ 대리만족

 

아이쇼핑은 물건을 구입하지 않아도 소비자들로 하여금 대리만족을 느끼게 해준다. 그 결과 아이쇼핑의 장점은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줄여주고 동시에 여러 제품들을 비교하여 더욱 질 좋은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다.

 

요즘에는 인터넷쇼핑, 홈쇼핑 등 집에서도 쉽게 물건들을 구입할 수 있다. 컴퓨터나 TV를 통해 물건을 비교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경할 수도 있게 되었다. 아이쇼핑의 범위가 늘어난 것이다.

 

△ 이렇게 쓰세요

 

·산책 겸 눈길장보기를 했다.

 

·눈길장보기는 알뜰 장보기에 도움이 된다.

 

·주말 눈길장보기는 삶에 활력을 가져다준다.

 

/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