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김승환 도교육감 집권 2년과 관련해 부패척결과 보편적 복지 확산 노력을 지지하는 반면, 학교 현장과의 소통부재와 비정규직 문제 등을 향후 해결 과제로 내놓았다.
지난 29일 전교조 전북지부에서 전북교육혁신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사)전북교육연구소와 전교조전북지부가 주관한 '김승환 교육감 취임 2주년 평가 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의 참석자들은 이 같이 김 교육감 과거 2년을 평가하고, 향후 2년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전교조 전북지부 오동선 정책실장은 " 전국적으로 MB정부의 경쟁교육 강화 정책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일제고사, 교원평가 자율시행, 무상급식실시, 학부모부담경감 등 평등교육과 보편적 교육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평가할 만하다" 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그는 "아직 지역교육청과 학교현장까지 뿌리내리지 못한 과거 관행과의 단절과 불합리한 승진제도 개선, 학교 내 민주주의를 강화하는 실질적 학교자치의 실현 등에 나서달라"고 향후 개혁과제로 제시하고 나섰다.
참교육학부모회 장세희 정읍지회장은 "부패척결(김 교육감) 의지에 지지를 보낸다"라며 격려한 뒤 "그러나 아직도 불법찬조금은 여전한 상황에서 학부모를 교육주체로 세우고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라고 과제를 내놓았다.
민주노총 전북본부 이창석 사무처장은 "잘 변화하지 않는 관료사회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적극적인 혁신을 다 해야 하며, 특히 비정규직문제와 그 어떤 차별에도 반대하는 교육내용이 공교육 안에서 펼쳐져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전농전북도연맹 박흥식 부의장도 " 전반기의 당위적 과업보다는 실질적 가치구현과 정책실현을 통해 교육이 희망으로 비춰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소규모학교 통폐합 반대를 넘어 실질적인 농산어촌교육 활성화 정책이 나오고 실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전북교육연구소의 남궁윤이사는 "도의회, 정당 등 정치적 파트너쉽 복원과 정책 연구소의 기능 강화,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활성화 대책마련 시민사회단체 교원단체 등과 소통과 협력의 틀 마련에 나서달라"며 다양한 과제를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전북교육혁신네트워크에는 민주노총전북본부와 전농전북도연맹, 전교조전북지부, 전북녹색연합, 전북교육연대, 전북장애인교육권연대, 공공운수노조전북본부, 전북평화와인권연, 통합진보당전북도당 등 30여개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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