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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은 사람을 자유롭게 하는가

〈제시문 가〉

 

농사짓는 기술이 정교해지면 차지한 농토가 적으면서도 곡식은 소출(所出)이 많으며, 노력이 덜 들면서도 잘 여물 것이다. 밭을 일구어서 갈고 씨 뿌리고 김매고 낫질하고 벗기는 것으로부터 키질하고 방아 찧고 반죽하고 밥 짓기에 이르기까지 모두 편리하게 되어 노동력이 절감될 것이다. 베 짜는 기술이 정교해지면 투입되는 물자가 적으면서도 실이 많이 나오고, 작업을 빨리 하면서도 포백(布帛)은 올이 배고 결이 고울 것이다. 물에 담가서 씻고 실을 뽑으며 베를 짜고 표백하는 일로부터 채색으로 물들이고 바느질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모두 편리하게 되어 노동력이 절감될 것이다. 병정(兵丁)의 기술이 정교해지면 공격하고 방어하며 식량을 운반하고 성벽 따위를 수축(修築)하는 모든 일이 속도가 빨라져 위태함을 면할 것이다. 의원(醫員)이 기술이 정교해지면 맥을 짚어서 증세를 살피고 약의 성질을 분별하여 사시(四時)의 기운을 살피는 모든 것이 옛날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깨우쳐주고 잘못된 점을 논박할 수 있을 것이다. 온갖 공장이의 기술이 정교해지면 궁실(宮室)과 기용(器用)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성곽과 선박, 수레, 가마 따위의 제작에 이르기까지 모두 편리하고 견고하게 될 것이다. 진실로 그 방법을 다 알아서 힘껏 시행한다면 국가를 부유하게 만들 수 있고, 군대를 강하게 만들 수 있으며, 백성을 잘살고 수(壽)하게 할 수 있을 터인데, 당장 익숙히 도모하지 않는다. 수레를 사용하는데 대하여 말하는 자가 있으면 “우리나라는 산천이 험하여 사용할 수 없다.”하며, 양(洋)을 목축하는 것에 대하여 말하는 자가 있으면 “조선에는 양이 없다.”하며, 말은 죽을 쑤어 주는 것이 나쁘다고 말하는 자가 있으면 “풍토(風土)가 각각 다르다.”하니 이런 자들을 난들 또한 어찌하겠는가?

 

― 2010 이화여대 수시 1차 논술 제시문 인용

 

〈제시문 나〉

 

자공(子貢)이 초(楚)나라를 유람하다가 진(晉)나라로 돌아갈 때 한(漢)수(水)의 남쪽을 지나가게 되었다. 그때 한 노인을 만나니 그 노인은 바야흐로 밭이랑을 일구려고 굴을 파서 우물로 들어가 물동이를 안고 물을 퍼다 붓는다. 그런데 애써 힘들임이 심히 많으나 성과는 매우 적었다. 그래서 자공이 물었다. “ 여기 기계가 있는데 하루에 백 이랑에 물을 댈 수 있습니다. 그러면 힘들임이 매우 적어도 효과는 큼니다. 당신은 그것을 바라지 않습니까?”

 

밭이랑을 일구던 노인은 자공을 쳐다보고 물었다. “어떻게 하는 것인가?”

 

“그것은 나무를 파서 기계를 써서 만든 것인데 뒤쪽은 무겁고 앞쪽은 가벼워 물을 끌어 당기는 것이 물을 흐르듯 하고 빠르기가 넘치는 홍수 같습니다. 그 이름은 도르래라 합니다.”

 

그 밭이랑을 일구던 노인이 버럭 성을 내다가 곧 웃으면서 말했다. “내가 우리 선생님께 들으니 기계란 것이 있으면 반드시 꾀를 부리는 일이 있게 되고, 꾀를 부리는 일이 있으면 반드시 꾀를 내는 마음이 생기며, 꾀를 내는 마음이 가슴 속에 있으며 순백한 마음이 갖추어지지 않고, 순백한 마음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신묘한 천성이 안정되지 않으며, 신묘한 천성이 안정되지 않으면 도가 깃들지 않는다 하시었네. 내 그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부끄러워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네.”

 

자공이 뻘겋게 부끄러워져 고개를 숙이고 대답을 못했다.

 

― 2010 이화여대 수시 1차 논술 제시문 인용

 

〈제시문 다〉

 

노동은 인간과 자연 사이에서 일어나는 과정이다. 그 과정에서 인간은 자신의 행위를 통해 자연과의 관계를 조절하고 통제한다. 인간은 자연의 물질을 자신의 삶에 유익한 형태로 만들기 위해 팔, 다리, 머리, 손과 같은 자신의 신체기관을 움직인다. 이 움직임을 통해 그는 외부 자연에 작용하여 자연을 변화시키면서, 동시에 자신의 본성도 변화시킨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연에 내재되어 있던 가능성을 실현시키며, 그 과정에서 자연의 힘을 자신의 통제 하에 둔다. 우리는 여기서 동물 수준의 본능적이고 원초적인 노동방식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다. 본능적 노동방식을 벗어나지 못하던 때와 인간의 노동력이 상품화된 때 사이에 상당한 시간적 격차가 있다. 우리는 오직 인간의 특성을 가진 노동에만 주목하려고 한다. 거미도 방직공의 작업과 유사한 작업을 하며, 꿀벌의 벌집구조는 건축가들의 솜씨를 능가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아무리 서툰 건축가라 해도 숙련된 꿀벌보다 나은 면이 있는데, 그것은 건축가가 벌통 속의 벌집을 만들 경우 미리 자기 머릿속에 그 벌집을 그려보기 때문이다. 노동의 결과는 노동자의 상상 속에 관념적으로 이미 존재한다. 인간은 단지 물질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안에서 자신의 목적을 실현한다. 바로 그 목적이 규범적으로 그의 행동양식을 규정하며, 그의 의지는 끊임없이 그 목적을 따라야 한다. 인간은 노동하는 동안 신체적인 활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긴장하면서 주의력을 발휘하여 그 의지를 관철시켜야 하는 것이다.

 

― 2010 이화여대 수시 1차 논술 제시문 인용

 

■ 논제의 포인트 및 평가기준

   

■ 논술문을 6단 논법으로 재구성하기

   

■ 쟁점논제

 

1.논술논제

 

제시문 (가)와 (나)에 드러난 기술에 대한 상이한 관점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 제시문 (다)의 인간노동의 본질에 대해 논하시오. (900자 내외)* 보낼 곳; yimza@daum.net

 

2.면접논제

 

노동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가에 대해 논해 보시오. (면접은 주변 학생들과 해보기 바람)

 

■ 쟁점 기출문제

 

2010년도 이화여자대학교 수시1차 논술고사(인문)

 

문제1. 제시문 (가)와 (나)에 나타난 노동에 관한 시각의 차이를 밝히시오.(15점)

 

문제2. 제시문 (다)와 (라)는 기술에 관한 상이한 관점을 드러내는 글들이다. 제시문 (라)의 관점에서 제시문 (다)를 분석하시오.(15점)

 

문제3. 제시문 (바)와 (바)의 요지를 밝히고 그것에 근거하여 제시문 (사)에 나타나는 모녀간의 갈들을 분석하시오.(25점)

 

문제4. 제시문 (아)의 논지를 밝히고 그것을 토대로 제시문 (가) ~ (사)를 모두 활용하여 ‘노동’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 제시문 설명(유레카)

 

제시문 가

 

고등학교 국어 (상)에서 발췌한 정약용의 〈기예론〉의 일부이다. 이 글은 다양한 사회 분야에서 기술의 발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노동의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기술이 정교해지면 노동력이 절감되면서도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제시문 나

 

이 글은 〈장자〉의 ‘천지편’의 일부로, 자공과 노인의 대화 내용을 담고 있다. 도르래를 사용한 노동의 효과를 주장하는 자공에게 노인은 기계를 사용해 일의 편리함을 추구하다 보면 인간의 정신적 수양을 그르치게 된다고 지적한다. 노동의 효과가 아닌, 노동의 진정성에 대한 내용이다. 노인에 의하면 기계나 기술이 노동에 개입할수록 노동의 본질은 훼손된다.

 

제시문 다

 

마르크스의 〈자본론〉 중 일부로, 인간은 동물들과 달리 노동에 있어서 목적과 의지를 가진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다. 인간은 노동하는 동안 신체적인 활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따르는 의지를 관철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따라서 기계적이거나 표면적인 상태에 머무르지 않는 인간 노동의 본질은, 인간 고유의 정신적 가치가 발휘될 때 확인되는 것이다.

 

제시문 다의 논의 전개

 

제시문 다는 기능의 숙련이나 그에 필요한 신체 활동의 차원을 넘어서는 인간의 노동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인간의 노동이 인간만의 고유한 정신 활동과 연관되어 있고, 인간은 노동 행위를 통해 자연을 자신에게 유익한 형태로 만들며,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연에 내재되어 있는 가능성을 실현시키려는 목적을 성취해낼 수 있다. 자신의 관념과 목적에 따라 노동의 결과를 창조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노동은 본능에 따라 움직이는 동물보다 낫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다른 제시문들이 (다)와 관계되는 지점들을 살펴보면, 제시문 가와 나는 기술의 사용이 인간 노동 특유의 정신적 측면이나 목적·의지 등과 맺는 관련성이란 측면에서 다룰 수 있다.

 

■ 쟁점관련 도서

 

〈노동의 종말〉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 쟁점관련 영화

 

〈매트릭스〉

 

〈레드마리아〉

 

■ 학생글과 교사 총평

 

〈학생글〉

   

제시문 (가)와 (나)에 드러난 기술에 대한 상이한 관점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 제시문 (다)의 인간노동의 본질에 대해 논하시오.(900자 내외)

 

제시문 (가)와 (나)는 기술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측면과 황폐하게 하는 측면으로 분석할 수 있다.

 

기술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측면에서 (가)를 보면 기술의 사용을 통해 노동력을 줄이고도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 역시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노동의 편리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반면, 기술이 인간의 삶을 황폐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가)를 보면 기술의 사용이 국가를 부유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시키지만 백성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은 보장하지 못한다. (나)의 경우에는 기술을 사용하면 도가 깃들지 못하게 되어 정신적으로 황폐하게 된다고 말한다.

 

이처럼 기술은 인간의 생활을 좀 더 편리하게 해주면서 풍요로운 삶을 만들 수도 있지만 인간의 정신적인 면에서 도를 깨닫지 못하는 황폐한 삶을 살 수도 있다.

 

제시문 (다)에 대해 ‘인간 노동의 본질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던질 수 있다. 제시문 (다)를 통해 알 수 있는 답은 ‘인간의 정신적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노동을 통한 목적 실현이 인간의 고유한 정신적 가치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노동의 방식에는 동물과 같이 본능적이고 원초적인 노동방식 또한 존재한다. 거미와 꿀벌의 경우 본능에 따라 노동을 한다. 하지만 사람은 노동을 할 때 노동의 결과를 예측한다. 즉, 인간의 노동은 지속적인 긴장감과 함께 높은 주의력을 발휘해서 목적을 이루어내는 것이다.

 

노동은 인간의 의지를 실현할 수 있게 해 주는 밑바탕이다. 노동이야말로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가 아닌 정신적 풍요를 준다. 이러한 정신적 풍요를 바탕으로 이루어낸 인간의 가치가 인간 노동의 본질인 것이다.  서해지(전북외국어고 2학년)

 

〈교사 총평〉

 

노동은 사람을 자유롭게 한다

 

이번 논술문의 주제는 ‘노동은 사람을 자유롭게 하는가’이다. 인간은 동물과 달리 인간 의지를 실현할 수 있다. 이 노동이 바로 인간의 가치인 것이다.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제시문에 대한 이해는 요약으로 말할 수 있다. 요약은 해석과 정리의 힘이다. 비교, 대조는 단순한 공통점, 차이점을 찾는 것이 아니다. 기준에 따른 분류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 분류에 따라 글이 잘 나누어졌다고 생각한다.

 

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기술에 대한 상이한 관점을 보면, 기술이 인간의 삶을 황폐하게 만든다는 측면에서 (가), (나)를 분석했으며, 기술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해준다는 측면으로도 분석했다. 이러한 분석법은 논술문을 설명문을 만들지 않고 하나의 논증이 가능한 구조가 될 수 있다. 그럼으로써 논술글이 논리적인 구조를 갖출 수 있게 된 것이다.

 

문제 해결력

 

문제해결방법은 논증에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 지금 해지 학생의 경우 인간의 노동과 거미, 꿀벌의 노동은 같지만 다르다고 한다. 인간의 노동은 인간 의지를 실현할 수 있고 인간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증을 통해 인간노동의 본질을 잘 이야기하고 있다.

 

문장력 및 표현력

 

이번 논술에서의 표현력은 비교, 대조와 논증이다. 비교, 대조의 기준 1, 2를 잘 세움으로써 설명문이 아닌 논술문의 구조를 갖추었고, 논증을 통해 인간노동의 본질도 잘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분량면에 있어서 글의 배분이 잘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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