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8 00:54 (Sat)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주말 chevron_right 행복한 금토일
일반기사

【도내 해넘이·해맞이 명소】갑오년 지는 해 '묵은 짐' 털고 을미년 뜨는 해 '새 희망' 품어

'바다 달구는' 새만금·구시포·변산반도 / '강산 수놓는' 웅포·천황봉·마이산까지

▲ 진안군은 을미년 새해 첫날 마이산이 가깝게 보이는 마이산휴게소전망대에서 희망찬 새 출발을 기원하는 ‘2015년 청양의 해, 진안고원 해맞이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사진은 진안 마이산 일출 장면. 전북일보 자료사진

다사다난했던 2014년 갑오년이 저물고 있다.

 

일상에서 벗어나 차분히 한해를 되돌아보는 시간으로 해넘이 해돋이 축제만한 것이 있을까. 지는 해를 바라보며 묵은 짐을 훌훌 털고 희망찬 2015년을 맞이하자.

 

도내 가볼만한 해넘이 해돋이 축제를 소개한다.

△ 군산 새만금 비응항

 

군산에서는 12년째 매년 마지막 날과 새해 첫날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군산시는 비응항에서 ‘새해희망 군산새만금’을 부제로 2014 ~ 2015 군산새만금 해넘이·해맞이 행사를 마련한다.

 

오는 31일 오후 4시부터 비응항 일대의 서해 낙조를 배경으로 해넘이 행사가 펼쳐진다. 해넘이 제례, 모듬북 공연, 달집태우기 등 자정까지 7080 포크송 공연이 이어지며 자정에는 을미년 새해맞이 제야의 종소리가 LED 전광판을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1일 새벽 6시 같은 장소에서 새해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군산 새만금을 찾는 전국 관광객과 시민들이 해오름을 바라보며 가족과 함께 새해 소망과 포부를 기원하는 뜻 깊은 자리가 마련된다.

 

풍물을 시작으로 신나는 댄스가요와 함께 해맞이 불꽃쇼, 시낭송, 풍등날리기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또 떡국과 어묵, 군고구마, 따뜻한 차 등 먹을거리도 제공된다.이날 일출 예정시각은 오전 7시44분으로, 33.9㎞의 새만금방조제에서 새해 첫 해오름을 바라보며 새해 계획을 설계하고 비응항 어판장에서 경매현장도 구경할 수 있어 새해아침 좋은 추억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군산=이일권기자

 

△ 익산 웅포곰개나루

 

익산 웅포 웅포곰개나루에서 제10회 철새와 함께하는 해넘이축제가 오는 31일에 열린다.이번 축제는 서해 낙조 5선의 하나인 웅포곰개나루에서 해넘이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너른 금강물 위에 지는 해를 배경으로 한 겨울철새의 군무는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룬다.

 

웅포면 축제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올해 10회를 맞는 축제에선 식전행사로 초대가수 공연과 국악가요, 시민노래자랑 등이 이어진다. 또 가족과 연인들이 함께 하는 소망풍등 날리기 등이 이어진다.

 

달집태우기 점화와 함께 행운권 추첨, 사진공모전, 연날리기, 전통놀이체험 행사 및 먹거리 장터, 특산품 판매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준비됐다.

 

익산=김진만 기자

△ 고창 구시포

 

고창 구시포에서 오는 31일 오후 4시 ‘2014 고창 구시포 해넘이 행사’가 개최된다.

 

서해상으로 아름다운 노을이 펼쳐지는 구시포는 4계절 아름다움이 잘 조화된 관광명소로, 묵은 해를 보내고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해넘이 축제에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

 

구시포상가번영회(회장 차성현)는 갑오년 한해를 돌아보고 순수와 화목, 평화를 상징하는 청양(靑羊)의 해 을미년을 맞이하며 행복과 성공을 기원하는 자리가 되도록 올해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준비한다.

 

농악단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통기타 라이브공연, 새 희망을 밝게 비추는 모닥불 점화, 새해 소원을 담은 풍등 날리기, 환상의 불꽃 쇼가 준비되며, 따뜻한 전통차와 송편을 제공한다. ·고창=김성규기자

 

△ 부안 변산반도

 

제3회 변산반도 해넘이 해맞이 행사가 오는 31일과 내년 1월1일 변산반도와 부안군 일원에서 열린다.

 

(사)변산지역발전협의회(회장 장영순)가 주관하는 해넘이 행사는 변산해수욕장 내 노을광장 등에서 진행된다. 31일 오후 2시부터 모래성 쌓기대회, 설(雪) 숭어잡기, 3색 체험 나만의 소금 만들기 등 부대행사를 시작으로 식전행사, 본행사 순으로 개최된다.

 

풍물놀이와 설장고 공연, 부안의 노래, 부안의 시낭송, 어린이 해넘이 울림, 초대공연(강은희, 이지라디오), 소원풍등 날리기, 달집태우기, 다함께 강강술래 등이 펼쳐진다.

 

을미년 새해 첫날에는 부안읍 썬키스로드에서 부안서림신문(대표 이석기)주최 제10회 부안군민 해맞이축제가 소원 풍선날리기을 시작으로 2015m 행운길걷기.복권추첨. 온군민이 함께 떡국.군밤등 먹거리 나눔행사을 통한 다양한 해맞이 행사가 개최되며 월명암.계화산 봉수대에서도 해맞이 행사가 이루어진다. 부안=양병대기자

 

△ 남원 만행산 천황봉

 

남원에서는 을미년 새해를 맞이하는 해맞이 행사가 보절면 만행산 천황봉(해발 909m)에서 열린다.

 

보절면(면장 박흥근)과 보절면발전협의회(회장 김선녕)가 주관하는 해맞이 행사는 남원시민 모두의 안녕과 번영, 행복을 기원하는 뜻에서 마련됐다.

 

천황봉은 도내 해맞이 명소 중 한 곳이다. 맑은 날씨에는 병풍처럼 펼쳐진 지리산 노고단(1507m)에서 천왕봉(해발 1915m) 산자락이 한 눈에 들어오는 전망좋은 명산이다. 해뜨는 시각은 오전 7시39분. 행사는 1월1일 오전 6시에 정상을 향해 출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일출시간에 맞춰 태평성대와 번영을 기원하는 산신제와 함께 함성지르기가 예정돼 있다.

 

보절면과 보절면발전협의회는 출발지인 용평주차장 임시 천막에서 소원성취를 기원하며 새해 추억을 만드는 가족 및 연인 등의 참석자를 위해 커피와 떡국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새해 첫 행사에는 이환주 남원시장과 시민, 공무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다. 남원=홍성오기자

 

△ 김제 성산공원

 

김제시는 내년 1월1일 오전 7시 성산공원에서 이건식 시장 및 정성주 김제시의회 의장, 유관기관단체장,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해맞이’행사를 실시한다.

 

참석자들은 이날 풍물 및 풍선날리기 등 식전행사로 2015년 새해 맞이를 축하하고, 각자 소망과 소원을 풍선 등에 실어 날려보내며 안녕과 건강을 기원할 예정이다.

 

이후 참석자들은 가래떡 나눔 행사를 통해 상호 덕담을 나눈 후 성산공원 내 쓰레기 및 오물을 치우는 등 자연보호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건식 시장은 “시민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니 많이들 나오셔서 을미년 청양띠의 해를 맞아 각자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자”고 말했다.

 

김제=최대우기자

 

△ 진안 마이산휴게소 전망대

 

진안군은 을미년 새해를 맞아 마이산이 가깝게 보이는 고속도로 익산전주방향 마이산휴게소전망대에서 군민 및 관광객들과 함께 희망찬 새 출발을 기원하는 2015년 청양(靑羊)의 해,진안고원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새해 아침 진안고속도로 휴게소를 찾아오는 참여 주민 및 관광객들에게 펼쳐질 본 행사는 오전 7시 10분부터 시작하여 일출 전까지 소망의 차 나눔,소망 풍선 배부, 소망지 쓰기, 희망사랑 포토존 사진찍기, 새해 액땜을 하고 좋은 일만 생기도록 기원하는 박깨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나의 다짐 희망엽서’는 마이산휴게소 전망대에 있는 느리게 가는 우체통에 넣으면 연말에 나에게 도착하는 특별 이벤트도 마련되었다.

 

진안 일출시간은 오전 7시 40분 전후로 예상하며 일출의 장엄함과 벅찬 감동을 축하하고 새해 소망을 기원하기 위해 진안좌도 중평굿보존회의 해맞이굿과 소망풍선 날리기 행사 등을 진행한다.

 

일출행사 후 마이산 휴게소식당에서는 무료 떡국나눔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진안=김태인기자

 

△ 장수 신덕산 논개 패러글라이딩 활공장

 

장수군은 오는 1일 장수읍 신덕산 논개 패러글라이딩 활공장(900m)에서 을미년(乙未年) 새해를 맞아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장수군자원봉사종합센터(센터장 오영하)가 주관하는 이날 행사에는 최용득 군수를 비롯해 오재만 장수군의회의장, 박성구 경찰서장, 각 기관·사회단체장, 군민 등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오전 7시 10분 장수군의 발전과 군민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새해맞이 기원제를 시작으로 일출감상 및 소망기원, 소원성취 풍선 날리기 등의 순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일출행사후 신덕산마을회관에서 따뜻한 음료와 떡국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장수=정익수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만 kjm5133@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