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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KTX와 'LH 망령'

호남선 철도는 개통 54년만인 1968년 복선화 공사가 시작됐다. 2003년 마무리 됐으니 35년이 걸린셈이다. 경부선 착공보다 10년 이상 늦었고 기존 선로를 이용한 탓에 사실상 ‘반쪽 고속철’이었다. 호남고속철 추진 당시엔 경제성 논란도 불거졌다. 하지만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SOC사업은 꼭 경제성만 갖고 따질 일은 아니다.”며 불만세력을 잠재웠다. 우여곡절 끝에 호남고속철 공사가 마무리돼 4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그런데 호남민심이 들끓고 있다. 호남 정치권이 추운 날씨에 악악거리며 대정부 투쟁에 나섰다. 기존 노선이 변경됐기 때문이다. 호남 KTX 노선은 애초 충북 오송∼남공주∼익산으로 계획됐지만 한국철도공사는 하루 운행편수를 62회에서 82회로 늘리고, 이중 20%는 서대전역을 경유시킬 방침이다. 이럴경우 서울∼광주간 운행시간이 1시간33분에서 2시간18분으로 45분이나 늘어나 저속철이 된다. 이 변경안은 작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새정치연합 권선택 대전시장의 대표공약이다. 당선 뒤 한달만인 7월, 코레일 사장은 서대전역 경유를 공식 언급했다. 그럼에도 지난달 국토부 회의 때 뒤늦게야 이 사실일 확인하고 호남이 뒷북대응을 하고 있다.

 

‘호남 KTX 사태’는 기존 계획을 정치적 이유로 변경한 것이 본질이다. 그로인해 불편과 시간 경제적 낭비가 영구적으로 초래된다면 이를 용인할 호남인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호남선 철도는 과거 차별과 소외의 상징이었다. 경부축에 밀렸던 호남이 이젠 대전권의 위세에 눌려 있다. KTX 서대전 경유는 ‘LH 사태’ 때처럼 상대적 박탈감과 자존심에 큰 상처를 안길 것이다.

 

‘호남 KTX 사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이전 당시와도 꼭 닮았다. 늑장 대응과 대정부 규탄 및 청와대 시위 등이 닮은 꼴이고 해당 부처가 국토부라는 건 똑같다. 당시 정종환 국토부 장관은 전북 국회의원 앞에서는 “전북이 요구하는 분리방침이 맞다”고 했고 경남 국회의원들 앞에서는 “걱정하지 말라”고 했다. 전북을 어르고 달래면서 경남이전을 확행했다.

 

KTX 노선 권한을 갖고 있는 국토부는 지금 미동도 하지 않고 있다. LH의 망령이 되살아 나는 것 같다. 호남 정치권의 리더십과 정치력이 시험대에 올라 있다. 어리버리, 긴가민가 했다간 LH의 전철을 밟고 말 것이다. ‘눈물의 호남선’ 참 지겹다.

 

수석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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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재 kjlee@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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