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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 컨테이너터미널 경영 새 국면

대표이사 선임 놓고 공모제·정상화 제기 / 일부 주주사 지분매각 등 검토 귀추 주목

전북도와 군산시가 출자한 GCT(군산 컨테이너터미널)가 대표이사 선임건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새로운 대표이사 선임이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와 군산시의 공모제 추진 및 GCT 정상화방안요구에 일부 민간 주주사에서 지분매각 검토설이 흘러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GCT에 따르면 법인 출범후 지난 11년동안 CJ대한통운, 세방, 선광 등 민간 주주 3사가 추천한 인사들이 순번제로 모두 한 번씩 대표이사직을 맡아 왔다.

 

또한 애초 70억원였던 자본금은 민간 주주사들의 2차례 유상증자로 93억원으로 늘어났고 지난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군산항 컨테이너화물 유치지원조례에 따라 지원된 금액도 총 160억원을 넘어섰다.

 

그럼에도 GCT는 현재 경영 위기에 놓여 있다.

 

한때 연간 10만TEU(티이유)에 육박했던 컨테이너 처리물동량은 2만TEU이하로 주저 앉았고 자본잠식과 함께 부두임대료조차 연체된 상태며 유동성 부족으로 운영자금마저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이는 저수심 항로가 컨테이너선의 생명인 정시성확보를 저해하고 군산항 배후경제기반이 취약한데도 원인이 있지만 GCT 경영체제도 한 몫을 하고 있다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민간 주주 3사가 전국 항만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하역사로 자사의 이해관계 우선 관점에서 GCT문제에 접근해 왔을 것이란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주주 3사 공동대표체제였다 지난 2009년 대표이사 운영체제로 전환됐지만 민간 주주 3사가 추천하는 인사가 대표로서 자신을 추천한 회사로부터 과연 자유스러울 수 있는냐는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기 때문이다.

 

급기야 최근 이사회에서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대표이사를 공모하자는 의견이 나왔고 민간 주주사가 추천제를 계속 주장할 경우 먼저 어려움에 처한 GCT 정상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화 방안이란 현재 GCT가 연체하고 있는 부두임대료와 현대화기금및 내년까지 안정적인 경영자금 등을 마련하는 것으로 20억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항만물동량부족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주사들 사이에서는 지분 매각검토 등 ‘향후 진로에 대해 심각하게 논의하자’는 의견이 물밑에서 오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항만관계자들은 “지분 매각을 통한 주간사 체제로의 전환은 GCT는 물론 군산항 컨테이너부두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바람직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편 GCT는 CJ대한통운 27.56%, 세방과 선광이 각 27.19%, 전북도와 군산시가 각 9.03%씩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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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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