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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공동학군, 농촌학교 살리기 효과 없어"

전북농촌교육네트워크 등 세미나 / 교육장 지역 추천제 임용 등 제시

전북지역 농촌 학교를 살리는 데 혁신학교와 공동학군제(공동통학구형 어울림학교) 등 전북도교육청에서 시행 중인 정책이 큰 효과가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농촌지역교육네트워크와 전북지역교육연구소가 23일 전주 한지산업지원센터에서 개최한 ‘전북 농촌지역 교육발전 방안 무엇인가?’라는 주제의 세미나에서 문채병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정책위원장(무주 설천중·고 교사)은 전북도교육청에서 보다 능동적이고 유연한 농촌교육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위원장은 “과거와는 달리 농산어촌 학교일지라도 각각 독특한 지역적 조건에 따라 매우 다양한 학교가 존재한다”면서 “농촌학교 살리기와 혁신학교의 관계를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동통학구형’ 어울림학교에 대해서도 “동·읍 지역과 인근 면 단위 초등학교를 같은 학군으로 설정하는 것인데, 상급학교인 면 단위 중학교를 살리는 데에는 거의 기여하는 바가 없다”면서 “도리어 면 지역에 실제 거주하는 초등학생까지 동·읍 소재 중학교로 진학을 요구할 때에는 설득할 명분이 옹색해진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농촌 지역의 교육장을 해당 지역에서 추천해 임용하는 방안, 농촌에 실제 거주하는 교사들을 적극 활용하고 지역별 교육 공동체를 육성하는 방안도 거론됐다.

 

또 이날 송승용 전북농촌지역교육네트워크 사무국장(김제 중앙초 교사)은 “지난 2013년 읍 지역 초등학생 수가 2007년 대비 6% 증가했지만 면·도서·벽지 지역은 23% 감소했다”면서 농산어촌 지역 일자리 창출·정주여건 개선 등과 연계해 ‘지속 가능한 학교’를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근 교육부가 도교육청에 통보한 ‘적정 규모 학교 육성 및 분교장 개편 권고기준안’에 따르면, 도내 761개 초·중·고교 중 351개 학교가 통폐합 대상에 속한다. (전북 초·중·고교 절반 ‘통폐합 대상’ - 2016년 1월 18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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