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정착되지 못한 전주시의 자전거 정책이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주시의회 백영규 의원(완산, 중화산1·2동)은 7일 열린 제334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전주시민의 인지와 요구가 큰데도 전주시가 시기를 놓치고 오히려 단순화해 생색내기 식으로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 의원에 따르면 전주시는 지난 1997년 자전거 시범도시로 선정된 이후 수 백 억 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왔다. 2010년부터 현재까지 인프라 관련 예산만도 무려 44억6700만 원이 투입됐고 자전거 활성화 예산 역시 4억4400만 원이 반영됐다.
전주지역 자전거도로 구간은 총 연장 373㎞로 이 가운데 자전거 전용도로는 5.3%에 해당되는 20㎞에 불과하다. 나머지 353㎞(94.6%) 구간은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다.
백 의원은 지난 2009년 2.3%였던 전주지역의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은 6년이 지났지만 사실상 그대로인 2.31%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 의원은 “사실상 시는 교통수단 분담률 0.01%를 늘리기 위해 막대한 자전거 정책 예산을 낭비한 셈”이라며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꿈꾸는 전주시의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정책에 대한 초라한 성적표, 이게 바로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전주의 현실”이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백 의원은 상위법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과 ‘전주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5년마다 수립하도록 돼 있는 자전거 활성화 계획과 매년 연도별 시행계획 등도 전무한 실정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현재 파악조차 되지 못한 자전거 운영현황 등을 위한 자전거 등록제 운영과 전기자전거의 도입을 위한 시 차원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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