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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선박 건조 물량 확보 부심

도, 울산 본사 찾아 수주 지역 안배 요청 계획 / 건설장비사업본부 군산 이전 방안 논의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전북도가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찾는다.

 

군산조선소 활성화를 위한 선박 건조 물량 배정이 주된 요구다. 최근 현대중공업이 전기전자시스템사업부·건설장비사업부 등에 대한 분사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건설장비사업부의 군산 이전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문동신 군산시장 등은 21일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 등을 만난다. 군산조선소 유지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선박 건조 물량의 우선 배정을 요청할 계획이다.

 

조선업 경기 부진에 따라 지난 7월 군산조선소에 배정된 LPG 선박 2척이 울산 본사로 이관되면서 군산조선소는 내년 1분기 이후 작업 물량이 없는 상황이다. 군산조선소 작업 물량이 소진되면서 사내·사외 협력업체 고용 인원이 5250명에서 4574명으로 감소하는 등 703명이 실직한 상태다. 그 사이 조선업 관련 업체도 86개에서 80개로 6개가 폐업했다. 내년 1분기까지 선박 건조 물량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대량 실직 사태가 우려된다.

 

이에 송 지사와 문 시장 등은 군산조선소가 내년 1년간 도크를 유지하도록 울산으로 재배정된 LPG 선박 2척, 이번에 수주한 원유 운반선 2척에 대한 지역적 안배를 요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굴착기, 지게차 등 중장비를 생산하는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사업부의 군산 이전에 대한 협조도 요청할 계획이다. 최근 현대중공업 전기전자시스템사업부·건설장비사업부 분사 계획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전북은 건설기계부품연구원, 군산항, 협력사 등 농·건설기계산업 관련 인프라가 구축돼 있어 충분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송하진 지사는 “군산조선소는 경영의 효율적인 측면보다는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과 지역 경제 유지라는 보다 큰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군산조선소의 1개뿐인 도크가 폐쇄될 경우 대량 실업과 전북산업 붕괴가 우려되므로 조속한 선박 건조 물량 배정을 요구할 계획”고 밝혔다.

 

한편 지난 19일에는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군산)이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을 만나 군산조선소의 선박 건조 물량 배정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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