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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봄 여는 문화공간 톺아보기-전주 교동미술관] 느림과 멈춤의 미학…현대 수묵을 만난다

중앙 우수작가 초대전 ‘김선두’ 화가 조명
‘느린 풍경‘ 시리즈 등 작품 통해 한국화 새 지평 열어
12~24일 본관 1·2전시실 ‘느림과 멈춤의 아방가르드’

코로나19로 닥친 사회적 위기 상황에 슬기롭게 대응하며 전북지역의 문화판을 함께 다져온 문화공간들이 늦봄을 연다. 생활 속 거리를 유지하며 맑을 봄날을 기다려왔을 마음들을 살펴봤다.

 

김선두 작품 '느린풍경-산이길'.
김선두 작품 '느린풍경-산이길'.

전주 교동미술관은 2020 기획 ‘중앙 우수작가 초대전’으로 가정의 달을 온화하고 정겨운 빛깔로 물들일 준비를 마쳤다.

12일부터 오는 24일까지 교동미술관 본관 1·2전시실에서는 ‘느림과 멈춤의 아방가르드’를 주제로 현대 한국화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온 김선두 작가의 작업물을 만나볼 수 있다.

교동미술관은 ‘중앙 우수작가 초대전’을 통해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과 전주시민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문화도시’ 전주의 위상을 알리고 도시 곳곳에 새로운 문화자원을 심어왔다. 전시작가의 다양성과 분야 전문성을 확립하기 위한 자리인 만큼 이번 전시는 김선두 작가의 작품이 처음으로 전북지역을 찾았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김완순 교동미술관장은 “열정으로 작품 연구에 매진해온 김선두 작가의 작품을 전북지역에서 첫 번째로 선보이게 돼 의의가 크다”면서 “가정의 달과 어울리는 온화하고 정겨운 작품과 뜻 깊은 시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어렸을 적 뛰어놀던 남도의 풍광을 그려내며 작업을 출발했다는 김선두 작가는 오늘날 한국화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모난 곳 없이 둥글둥글한 곡선의 우리 진경은 그의 작품세계를 구성한다. 먹과 분채를 겹겹이 쌓아올리는 장지기법과 이동시점을 극대화한 역원근법으로 그려낸 것이 큰 특징이다.

분채를 수십 번 덧쌓아 올리는 과정은 느리고 고되지만 그만큼의 깊은 색을 이끌어낸다. 이런 작업법이야말로 작가의 진중한 성격이 잘 드러난 반영한다는 설명이다.

 

김선두 작품 '행-아름다운 시절'.
김선두 작품 '행-아름다운 시절'.

‘느린 풍경’ 시리즈에서는 우리의 삶의 속도를 살펴보도록 했다. 산이길·신전길·덕도길·푸른 길·거북길·약산길·사이길 등 다양한 일상 풍경을 통해 ‘느림’과 ‘멈춤’의 감각을 일깨우는 것이다.

또 다른 전시 작품 중 ‘행-아름다운 시절’은 60대를 살고 있는 작가가 20대의 젊고 아름다운 시절을 회상하는 고백의 기록이다. 지금은 지나버렸지만 빛나던 그 순간은 영원히 기억되고, 이렇게 작품으로 남았으니 ‘아름다운 시절’은 지금도 유효하다. 작품 속 젊은 청년에게서 느껴지는 굳센 기상이 매일 흘러가는 우리네 일상도 이와 같을 것이란 위로처럼 다가온다.

김선두 작가는 그간 ‘꽃과 술 그리고 소리’, ‘느린 풍경’, ‘별을 보여드립니다’ 등 온화하고 정겨운 작품을 통해 현대 한국화의 주제와 나아갈 방향을 탐색해왔다. 현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한국화학과에서 후진을 양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양화와 한국화라는 틀에서 벗어나 “미디어가 곧 주제”라는 관점에 집중하는 자유로운 작업에 힘을 쏟고 있다. ‘장지기법과 같은 낡은 방식으로 새롭게 말하기’와 ‘우리고유의 미감을 새로운 미디어로 말하기’는 작가가 현대 한국화를 새롭게 바라보기 위한 실험 주제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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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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