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노출 최소화와 이전계획·유치활동 구체화가 핵심
금융기관 유치는 국민연금공단·전북금융타운 인근이 최적지
유치작업 앞서 타 지자체와 협력해 추가이전 결정부터 도출해야
공공기관 추가이전 논의가 가시화되는 가운데 전북에서는 전략노출 최소화와 구체적인 로드맵 수립이 핵심과제로 떠올랐다. 특히 공공기관 추가이전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타 지자체와 출혈경쟁을 벌이기보단 비수도권 지자체가 힘을 합쳐 추가이전 결정부터 도출해야한다는 분석이다. 추가이전을 앞두고 각 지자체 간 물밑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한 조용한 유치전은 이미 시작됐다.
전북도와 정치권 역시 ‘은밀하면서도 명확한 계획 세우기’에 주력하고 있다. 전북지역의 경우 지방이전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금융기관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기관들이 지방이전을 꺼리는 만큼 최대한 이들의 수요를 고려해야한다는 의미다.
전북혁신도시에는 국내는 물론 세계 최대 규모의 자본을 굴리는 국민연금본부 기금운용본부가 금융기관을 유치할 수 있는 최대 호재다. 기금운용본부의 올 2월 말 기준 기금적립금은 738조 원에 달하며 세계 자본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국내외 금융사와 밀접한 사업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음은 물론이다.
기관 입지선정도 빠르게 진행해 설득작업에 나서야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자칫 공공기관 추가이전 소재지가 불명확할 경우 타 지자체에 알짜기관을 선점당할 가능성도 있다.
금융기관 유치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 목표에 맞춰 국민연금공단과 전북금융타운 인근에 집적시켜야한다. 이를 통해 전북 내에 자산운용벨트를 형성 금융과 복지 기능이 어우러진 연기금특화 자산운용중심지가 형성될 수 있다.
에너지·산업·보건 등 다른 분야 기관의 유치 또한 새로운 택지개발이나 도내 지자체 간 분산전략 보다는 부산이나 대전 등 광역시급 지자체와 같이 기존에 조성된 도심지에 기관을 입지시키는 방안이 알짜기관을 설득하는 데 유리하다는 분석도 힘을 얻고 있다.
이는 노무현 정부 시절 추진됐던 제1차 공공기관 지방이전과는 다른 양상이 펼쳐지고 있는 데 기인한다. 지방이전 기관들이 혁신도시 조성 초기에 교통과 교육 등 정주여건 문제를 겪었기 때문에 2차 이전은 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주요과제로 부상한 상황이다.
정부 관계자는 “대전충남 혁신도시 조성을 위한 균형발전특별법이 통과됐고, 여당도 적극적으로 공공기관 추가이전 카드를 꺼내들면서 충청권을 중심으로 강한 바람이 불고 있다” 고 분위기를 전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미 대선정국으로 돌입한 가운데 충청권만 챙겨줄 경우 호남과 영남지역의 역풍이 예상되면서 공공기관 추가이전이 성립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를 성사시키려면 비수도권 지방정부 간 단합과 각 지자체 간 유치전략 확립이 동시에 이뤄져야한다” 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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