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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체계, 비용·민원 최소화해야”

익산시, 현재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체계 ‘성상별’에서 ‘권역별’로 개편 추진 중
1안 권역별 수거는 현행 대비 2억8046만원 증가, 재활용품 반입량 감소·선별률 저하
2안 권역별+공동주택 재활용품 수집·운반과 선별장 운영 일원화는 2억4883만원 증가
최종오 시의원 “다소 늦어지더라도 예산 절감 및 시민 민원 최소화 방안 강구 필요”

익산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체계 개편과 관련해 원가산정 용역 분석에 따라 비용과 시민 민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익산시의회에서 제기됐다.

25일 시 청소자원과 행정사무감사에서 보건복지위원회 최종오 의원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민간대행 원가산정 보고 자료를 제시하며 “집행부가 최대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결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기존 생활폐기물 ‘성상별’ 수집·운반 체계가 안고 있는 혼합폐기물 처리주체 불분명, 잔재쓰레기 방치, 업체별 수거시간 차이로 인한 민원 등을 해소하기 위해 ‘권역별’ 수집·운반 체계로 개편을 추진 중이다.

현재 검토 중인 방안은 △성상(일반쓰레기·재활용품·대형폐기물)이나 단독·공동주택 구분 없이 동지역과 읍면지역으로 권역을 나눠 한 업체가 해당 권역 전체를 책임지는 1안(올해 1월 의회 동의)과 △1안을 토대로 하되 전체 물량의 90%를 차지하는 동지역 공동주택 재활용품 수집·운반과 선별장 운영을 하나의 업체가 하도록 묶는 2안이다.

이날 원가산정 보고 자료에 따르면 1안은 비용이 현행 대비 2억8046만원, 2안은 2억4883만원 늘어나게 돼, 2안을 택했을 때 3163만원을 더 절감할 수 있다.

앞서 지난달 22일 원가산정 용역 중간보고 및 설명회에서는 1안을 택할 경우 현재 일원화돼 있는 공동주택 재활용품 수집·운반이 이원화되고 선별장이 별도로 운영돼, 재활용품 전체 반입량 감소 및 선별률 저하에 따른 시 세외수입 감소, 추가 인원 필요 등 2안 대비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최종오 의원은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집행부에서 결정을 잘 해줘야 한다”면서 “민간대행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2가지 중 어느 것이 시민을 위한 방안인지 면밀히 검토해 보다 나은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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