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재현 전북사대부고 교사
△주제 다가서기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 세계가 현실 곳곳에 등장하면서 삶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등 각 영역에서 메타버스 기술이 도입되어 있고, 서서히 사람들은 가상 세계에서의 사회적 관계에 적응하고 있다. 새롭게 다가오는 환경에서 학생들은 각자 진로를 어떻게 탐색하고 개척해 나가야 하는지,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알아보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메타버스가 무엇이고 우리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본 뒤, 각자 관심 있는 진로 분야와 연계한 메타버스 세계를 이해해 보고자 한다.
△관련 교과
교과서 개념 및 특징 확인
사회문화 Ⅴ. 현대의 사회 변동 02. 세계화와 정보화
노동과 자본이 가장 중요한 자원이었던 산업 사회와 달리 정보 통신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여 지식과 정보가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되는 사회를 정보 사회라고 한다. 이때 산업 사회에서 정보 사회로 변화하는 현상을 정보화라고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의 생성, 저장, 유통이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전 세계가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있다. 정보화는 개인, 기업, 국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의학 기술이나 인공 지능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정보화는 정치 영역에서도 변화를 끌어내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국내외적으로 문화 교류의 방식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 출처 : 사회문화 교과서(미래엔) -
과제1) 정보화와 ‘메타버스’ 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자.
과제2) ‘메타버스’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접근해보자.
△주제 관련 신문기사
▶전북일보 2021.08.17. 메타버스
▶전북일보 2021.08.24. 전주덕진경찰서, 메타버스 활용 ‘학교폭력예방 댄스 챌린지’개최
▶문화일보 2021.09.21. 공교육에 AI·메타버스…코로나가 앞당긴 디지털 학교
△신문 읽기
<읽기자료1>
메타버스(Metaverse)는 어원상 초월적(Meta-) 세계 또는 우주(Universe)를 의미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첨단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여 인간의 시각과 청각 등 오감에 자극을 줌으로써 현실과는 별개의, 또는 현실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각이나 경험을 만들어 주는 온라인 공간이다. 최근에 메타버스라는 용어 사용이 급격히 늘긴 하였지만 사실 이 개념은 갑자기 튀어나온 것이 아니고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등 이전에 사용되던 개념들이 발전된 형태라고 이해하는 편이 맞다.
수년 전부터 ‘제4차 산업혁명’이 거론되기 시작하였다. 그 근간을 이루는 키워드는 고속통신망을 통한 ‘초연결사회’로,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고도의 정보기술이 바꾸게 될 가까운 미래 사회에 대한 많은 예측들이 줄을 이었다. 하지만 정작 그 변화를 바로 눈앞의 현실로 앞당긴 것은 예기치 않게 찾아온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활동의 폭발적 증가였고, 그 중심에 메타버스가 자리하고 있다.
환경 변화에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는 것은 역시 산업계 쪽이다. 미국 게임업체 로블록스는 가상현실(VR) 게임 플랫폼을 개발해서 제공하고 있는데, 16세 미만 미국 청소년 55%가 가입하였고, 진성 사용자가 월 1억5000만 명에 이른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자회사에서 제공하는 제페토에 전세계 2억 명 이상의 이용자가 가입되어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후보시절 메타버스를 통해 선거운동을 하였고 BTS는 신곡의 뮤직비디오를 발표하기도 하는 등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이제 단순하게 가상적 기술 환경을 이르는 키워드가 아니라 이미 현실세계에 스며들고 있다. 정부에서도 블록체인, 사물인터넷과 함께 적극 육성할 ICT융합 신산업으로 메타버스를 한국판뉴딜 2.0에 포함시켰다. 이에 발맞추어 전라북도도 메타버스를 ‘2차 전북형뉴딜’에 반영할 계획임을 발표하였다.
메타버스 환경에서 물리적 한계나 지역적 제약은 그다지 큰 의미가 없다. 바로 이 점이 우리 지역에서 메타버스를 특별히 눈여겨보아야 할 이유이다. 그동안 여러 가지 상황이 벽에 부딪힐 때마다 거론되던 전북지역의 불리한 여건 중 상당 부분이 메타버스 환경에서는 무의미해지거나 해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도전의 기회는 늘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다가오지만, 그 기회를 잡아서 활용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 메타버스라는 큰 흐름이 우리 지역에 새로운 기회를 줄 수 있지는 않을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출처 : 전북일보 2021.08.17.)
<읽기자료2>
전주덕진경찰서(서장 박정환)는 학교폭력 예방활동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학교폭력예방 댄스 챌린지 퍼미션 투 스탑(Permission to Stop)’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덕진경찰서는 “학교폭력을 멈추는 것에는 허락이 필요하지 않다”, “즉, 누구든지 학교폭력을 멈출 수 있다”는 슬로건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학생이 직접 참여해 학교폭력예방 효과를 높이고자 이런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관내 초·중·고 재학생 및 학교 밖 위기청소년이며, 신청기간은 내달 3일까지다. 참가를 하기 위해서는 제페토 어플에 접속해 ‘전주덕진경찰서’를 검색하고, 덕진경찰서 SPO 시아를 팔로우하면 된다. 참여 학생들 중 우수작을 선정해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박정환 서장은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학교폭력예방활동이 중요시되고 있다”면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앞으로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과 활동을 전개해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전북일보 2021.08.24.)
<읽기자료3>
코로나19 대유행이 각종 부작용을 양산했지만, 공교육 분야에선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는 효과를 내고 있다.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영상, 실시간 화상수업이 보편화됐으며, 인공지능(AI)은 물론 ‘메타버스’ 등 확장현실(XR)이 교실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해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AI 수학 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를 도입했으며, 학생 독서 이력과 성향을 분석해 AI기반 맞춤도서를 추천하고 도서 검색을 지원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읽기 뚜벅뚜벅) 시스템도 도입했다. 또 서울시교육청은 2025년까지 초·중·고등학교에 민간 기업이 개발한 AI 기반 학습지원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다문화가정과 탈북 학생, 난독·난산, 경계선 지능 등 기초학력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는 학생들을 위해 ‘AI 튜터(tutor·개인지도교사)’를 도입한다.
3차원 가상공간 메타버스도 학교 현장에 활용된다. 대구 에듀테크연구회 교사들은 ‘학교가자닷컴’ 사이트를 만들고 메타버스 ‘가상학교’ 서비스, 방학 중에는 교육격차를 극복하기 위한 메타버스 캠프를 실시했다. 가상학교 서비스는 메타버스 공간에 학교 공간을 그대로 구현했다. 내부 복도와 교실, 교무실, 상담실, 도서관 공간을 배치해 학생들이 실제 학교를 돌아다니는 듯한 기분이 들 수 있도록 했다. 가상학교에서는 교사와의 질의응답이 가능하고, 도서관에서는 전자책을 대출할 수 있다. 보물찾기·퀴즈대회 이벤트 등을 활용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도 했다.
(출처 : 문화일보 2021.09.21.)
△생각 열기
과제1) 읽기 자료1)을 토대로 메타버스가 우리 일상에 어떤 변화를 줄 것인지 알아보자
과제2) 읽기 자료2),3)을 참고하여 메타버스가 교육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자.
△생각키우기
◈ 영화 소개
인간의 기억마저 AI에 의해 입력되고 삭제 되는 세상.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상 현실 ‘매트릭스’
그 속에서 진정한 현실을 인식할 수 없게 재배되는 인간들.
그 ‘매트릭스’를 빠져 나오면서 AI에게 가장 위험한 인물이 된
‘모피어스’는 자신과 함께 인류를 구할 마지막 영웅 ‘그’를 찾아 헤맨다. 마침내 ‘모피어스’는 낮에는 평범한 회사원으로, 밤에는 해커로 활동하는 청년 ‘네오’를 ‘그’로 지목하는데…
꿈에서 깨어난 자들, 이제 그들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 출처 : 네이버 영화 소개 -
질문1) 영화 ‘메트릭스’를 통해 메타버스 기술의 명과 암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 학생 진로 활동 연계
메타버스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진로 활동 연계)
1> 메타버스란?
2> 진로 희망 분야
3> 진로 분야에 메타버스 적용 사례
4> 진로 분야에 메타버스가 미치는 영향
4-1) 긍정적 영향
4-2) 부정적 영향
5> 나의 생각
△생각 더하기
◈ 메타버스 기술이 각자 진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작성해보자.
△학생글
“메타버스”가 경제지리적 분야에 미치는 영향
3차원의 가상세계인 메타버스가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5G 상용화와 함께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 등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하고 뛰어난 이미지들의 구현이 가능해졌다. 대중적인 스마트폰 보급으로 메타버스의 양상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성장세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는 자신의 아바타를 생성하여 활동하는 SNS라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강원대학교 지리교육과 정성훈 교수에 따르면 이러한 공간에서는 국가, 인종, 연령, 성별이 큰 의미가 없고,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플랫폼(제페토, 로블록스 등)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플랫폼의 인구 규모가 형성됨에 따라 ’플랫폼 도시‘가 되는데 이를 지리학적으로 보자면, 국가, 인종, 도시, 자연환경에 관한 새로운 지리가 출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경제 지리적 측면으로 보자면, 사회 영역의 전반적인 활동은 물론, 공연 및 팬미팅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영역과 기업 활동까지 새로운 공간 플랫폼 안에서 다채롭게 이루어지고 있다. 거래 시스템을 적용하여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 마당을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이곳에서 생산하며 소비하고 경제적 이득을 취하게 될 것이란 전망을 드러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활동이 디지털 지구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경제 지리 공동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향후 인터넷이라는 개념을 넘어 실제 공간을 보완하고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사회 전반적인 모든 활동이 현실 세계와 유사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개인화된 수요자의 메시지를 얼마나 잘 읽어내고, 새로운 환경 변화에 대해 미래 지향 기술과 결합된 콘텐츠를 어떻게 기획하고 개발하고, 공간에 대한 서비스를 공급하는가 하는 점이 새로운 시장을 열게 될 것이다. /방여송 전북사대부고 2학년
메타버스, 우리가 해결해야 할 윤리적 문제
메타버스의 가능성과 활용 범위는 무궁무진하다. 메타버스의 매력으로는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넘을 수 있다는 점과 누구나 제한 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장자의 호접지몽이 우리에게도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과연 메타버스는 마냥 빠르게 실현되어야 할 미래기술일까?
메타버스가 급부상하며 그에 따른 윤리적 문제에 관한 우려가 쏟아졌다. 그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문제점은 메타버스 내의 불법행위이다. 메타버스는 기본적으로 개개인의 상호관계를 기반으로 구성된다. 그 때문에 현재 온라인게임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는 모욕, 비하, 인신공격과 같은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그 예시로 작년 8월 해커들이 메타버스형 게임 시스템을 해킹해 비정상적인 성행위를 묘사하고 인종차별적 메시지를 담은 게임이 큰 규모로 확산되어 문제를 일으킨 사례가 있다.
메타버스가 MZ 세대, 주로 10대에게 가장 많이 노출되는 만큼 아동 성범죄의 우려 또한 크다. 이에 관련해 메타버스형 게임에서는 오딩행위(온라인에서 연애 상대를 찾는 행위)가 심각한 문제이다. 그 이유는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성인이 아직 자아가 형성되지 못한 미성숙한 청소년 및 유아를 노리고 접근하는 범죄 사례 때문이다. 올해 4월 영국에서는 메타버스형 게임을 통해 미성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접근을 시도한 23세 남성이 징역 2년과 5년간의 성희롱 예방 명령(SHPO)을 선고받은 사건이 보도됐다. 그의 표적은 주로 7세에서 12세 사이의 남자아이로 게임상에서 친밀감을 형성한 후 반바지를 입은 사진을 요청하거나 부적절한 메시지를 보내는 식의 범죄 행위를 벌였다. 남자가 아동을 대상으로 한 그루밍 성범죄 전력이 있다는 것이 추가로 밝혀지며 영국 사회는 충격에 빠졌다.
메타버스 내의 불법행위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실 세계의 법질서를 가상 세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하자는 견해가 자주 언급된다. 하지만 가상세계는
물리적 장소 개념 적용이 되지 않아 법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재판관할에 문제가 생긴다는 점이나 사이버 마약의 사례처럼 법률에 없는 새로운 유해물 혹은 범죄가 발생할 경우 이를 통제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남는다.
메타버스 내 불법행위라는 윤리적 문제점 외에도 가상세계 중독, 프라이버시 노출, 균형 잡힌 정보 제공 등의 문제 해결방안 마련이라는 과제가 남아있다. 새로운 세계, 많은 가능성이 열려있는 메타버스인 만큼 문화지체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올바른 메타버스 윤리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힘써 조금 느리더라도 안전하고 윤리적인 메타버스 문화가 우리 사회에 정착되기를 바란다. /정희령 전북사대부고 2학년
/제작 = 노재현 전북사대부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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