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탑재된 FDS 구축, 영업점 대응 등 고객 보호 주력
JB뱅크 앱에서도 여러 악성 앱 탐지 차단 기능 탑재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행장 백종일)이 지난해 총 25억 원 규모의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했다.
전북은행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해 2월부터 AI가 탑재된 FDS(이상금융거래 탐지 시스템)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FDS는 금융 소비자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패턴을 만든 후 평소와 다른 의심스러운 금융 거래가 발생할 경우 차단해 주는 시스템이다.
또 대면 편취형 피해 예방을 위해 각 영업점에서는 고객별 맞춤형 문진표를 적극 활용하고 금융소비자보호부와 협업을 통해 고액 거래에 대한 임시 조치나 경찰 신고 등 고객을 보이스피싱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JB뱅크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도 앱 실행 시 고객 휴대전화에 전화 가로채기 앱 등 여러 악성 앱을 탐지해 차단할 수 있는 기능 등을 탑재했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더욱 교묘해지고 있는 보이스피싱 및 신종 금융사기로부터 고객의 소중한 금융 자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여러 방안을 강구하며 보이스피싱 예방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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