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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문가 제언 - 미래를 향해] 동학농민혁명 현대적 위상 정립, 세계로 외연 확대 과제

■ 이병규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연구조사부장 "이제는 세계화해야 할 때다 "

“갑오년 미완의 혁명, 세상을 깨우다” 연재를 함께 시작한 지 1년이 되었다. 감회가 새롭다. 처음 제의를 받았을 때, 한편으로 걱정스럽기도 하고, 한편으로 좋은 기회를 잘 살려보자는 생각도 했었다. 동학농민혁명 연구자로서 그리고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연구조사부장으로서 어떻게 하는 것이 동학농민혁명 120주년을 의미 있게 기념할 수 있을 것인지 많은 고민을 하였다.

 

1994년 동학농민혁명 100주년은 민간에서 주도하여 동학농민혁명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난’에서 ‘혁명’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2014년 120주년에는 정부가 주체가 되어 기념사념을 하였다. 정확히 말하면 정부를 대신한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 주도적으로 추진하였으며 각 지역에서 자발적으로 많은 기념사업이 이루어졌다. 말하자면 국가적 또는 국민적인 차원으로 동학농민혁명에 대한 인식이 확장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동학농민혁명을 주제로 국회에서 국회의장이 주최하는 세미나가 개최되기도 하였다.

 

이제 동학농민혁명과 그 정신은 더 이상 한반도의 문제로 국한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동학농민혁명을 세계화해야 한다. 지난 10월 28-29일,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은 ‘동학농민혁명, 평화 화해 상생의 시대를 열다’라는 주제도 대규모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 학술대회에서는 동학농민혁명을 한반도에 국한시키지 않고 동아시아사의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하고 분석하려고 하였다. 한중일 석학들이 모여 동학농민혁명과 청일전쟁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한국사연구회지난 11월 21일 ‘청일전쟁·동학농민혁명과 21세기 동아시아 미래 전망’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역시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동학농민혁명을 새롭게 해석해 보고자 하였다.

 

혹자는 동학농민혁명을 세계4대 시민혁명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는 어쩌면 공허한 메아리가 아닌가 싶다. 한반도를 제외한 지역에서 어느 누구도 동학농민혁명을 세계 4대 시민혁명이라고 칭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를 냉철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동학농민혁명이 세계 4대 혁명으로 위상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바로 우리가 동학농민혁명이 가지는 세계사적 보편성과 그 역사적 의미를 철저하게 인식하고 그것을 세계 속에 알리는 작업을 꾸준히 해 나가야 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동학농민혁명의 세계화를 위한 플랜을 짜야할 때가 왔다.

 

■ 문병학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사무처장 "현 시대상황 맞게 재해석을"

조선왕조의 극심한 부정부패와 서구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이 최고조에 달했던 1894년 갑오년 반외세, 반봉건이라는 기치를 들고 일어난 우리 역사상 최대 규모의 농민항쟁이 동학농민혁명이다. 이 사건은 일제식민지시기와 세계사적 차원에서 전개된 동서냉전체제 구축시기에 빚어진 민족내부의 극심한 좌우익 대립, 민족분단과 한국전쟁 등의 정치적 혼란을 거치면서 ‘반란사건’ 혹은 ‘전라도 전봉준사건’으로 왜곡되고 축소된 채 역사의 뒤안길에 버려졌다. 나아가 1960~1990년대 군사정권집권기에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이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과정에서 특정종교와 특정지역에 시혜적으로 편중되어 이전시기 이 사건에 가해진 왜곡과 축소가 극복되기는커녕 도리어 심화·고착화되었다.

 

다행스럽게 동학농민혁명 100주년이던 지난 1994년을 전후하여 전국 각지에서 순수 민간 기념사업 단체들이 창립, 왜곡되고 축소된 역사를 바로세우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로써 실로 한 세기만에 동학농민혁명의 변혁지향성과 민중지향성의 현재화가 실현되었다. 그 결실이 2004년 2월 대한민국 제17대 국회에서 제정공포된 ‘동학농민혁명참여자등의명예회복에관한특별법’이다. 그런데 특별법이 제정, 공포된 이후 도리어 이 사건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기념사업 또한 침체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의 밑바닥에는 1980~1990년대 동서냉전체제가 해체되고, 21세기로 접어들면서 형성된 이른바 FTA(자유무역협정)라는 시대적 상황이 깔려있다.

 

따라서 향후 기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19세기말 반외세, 반봉건의 기치를 올렸던 동학농민군의 슬로건을 21세기 초입 현재의 시대상황에 맞게 재해석해내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동학농민혁명으로부터 120년이 지난 지금, 다시 한반도를 가운데 두고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남과 북 그리고 중국·러시아, 미국·일본으로 구성된 6자회담이라는 회의체의 실재가 이를 증거하고 있다. 이런 시대상황이 그 어느 때보다도 1894년 갑오선열들의 외침에 귀를 기울여야할 필요성을 강하게 요청하고 있다.

 

■ 김양식 충북발전연구원 연구원 "동학혁명 새 연구지평 열자"

지금으로부터 120년 전에 발발한 동학농민혁명은 근 1년에 걸쳐 전국적으로 전개되었을 뿐 아니라, 갑오개혁과 청일전쟁을 유발하면서 내전인 동시에 국제전쟁으로까지 비화된 역사적인 대사건이었다. 이를 계기로 조선왕조시스템이 파멸을 고하고 중국 중심의 전통적인 중화체제가 일본 중심의 동아시아 국제질서로 전환되었다. 이 때문에 동학농민혁명 관련 연구는 상당한 수준으로 축적된 상태이나,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지난 60여 년 동학농민혁명 연구는 기본적으로 오지영이 저술한 〈동학사〉에 근거를 두었다. 그러나 최근 〈동학사〉 내용이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된 만큼, 동학농민혁명사 기본틀은 재정립될 필요가 있다.

 

둘째, 동학농민혁명 연구사에서 지난한 쟁점의 하나는 ‘동학’의 역할과 위상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 문제였다. 1894년 대사건에서 동학의 비중은 매우 크며 동학을 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동학의 비중은 매우 큰 것이 사실이다. 그 때문에 동학을 매우 강조한 연구자가 있는가 하면, 종교적 외피론, 또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접근하는 연구자가 있는 등 그 인식편차가 매우 컸다. 앞으로 또다른 시각에서 동학을 새롭게 평가하고 농민혁명과의 관련성을 논증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제가 융합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셋째, 동학농민혁명은 갑오개혁과 맞물리면서 전개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학농민혁명과 갑오개혁을 상호 연계하여 객관적으로 연구한 경우는 매우 드문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는 두 사건을 상호 대립적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보다 전체상을 알기 위해서는 1894-1895년의 조선을 하나의 시공간으로 설정하고 그 전체상을 해명하는 구조론적인 연구방법이 필요하다.

 

끝으로 동학농민혁명사 연구는 동아시아 담론이 반드시 필요하다. 동학농민혁명은 청일전쟁과 맞물리면서 전개되었고 이를 계기로 동아시아의 일그러진 ‘근대’가 시작되었다. 일본의 침략과 양민 학살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그 상흔이 오늘날까지도 남아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동학농민혁명사 연구는 동학농민혁명에 관한 내적 연구에서 벗어나, 좀더 그 외연을 확대하여야만 한다. 그를 통해 조선과 동아시아가 일그러진 ‘근대’로 나아가는 일련의 과정 위에서 동학농민혁명의 성격을 새롭게 규명해야만 할 것이다.

 

■ 이동희 전주역사박물관장 "유물·유적 보존과 전승을"

근래 지역문화와 지역정신 정립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지역문화를 브랜드화하고 지역공동체를 공고히 하기 위한 지역발전 전략차원이다.

 

전북지역은 외세를 물리치고 새사회를 염원한 1894년 동학농민혁명의 발원지요 중심지이다. 따라서 동학농민혁명 정신은 전북의 정신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이 지역사람들도 동학농민혁명을 지역적 자긍심으로 승화시키는데 망설임이 있다.

 

이는 그만큼 동학농민혁명의 역사를 현재의 우리 가까이로 끌어오는데 소극적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 정신을 기리고 그 역사를 지역발전의 토대로 삼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동학관련 유적 유물의 조사와 수집, 보존과 전승은 그 좋은 방안이다.

 

그런 점에서 전북도와 동학관련 단체에서 검토했던 동학관련 자료들을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시키는 것은 바람직하다. 광주 5.18 관련기록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에서 비롯되었고, 세계문화유산이 천여개에 이르러 그 가치가 예전만 못한 감이 있지만, 그래도 세계문화유산 지정은 동학농민혁명의 중심인 전북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높이는데 매우 유효한 방안이다.

 

얼마전 사발통문 소장자로부터 도지정문화재로 지정이 될 수 있으면 박물관에 기탁할 용의가 있다는 말을 들었다. 사발통문은 동학농민혁명의 상징과 같은 유물로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지역정신으로 정립하거나 동학관련 자료를 세계유산으로 지정하고자 할 때 매우 요긴한 자료이다. 발견당시 문화재청에서 문화재지정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명했는데 지금까지 문화재로 지정되지 못하고 있다. 전북도문화재 지정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동학과 관련해 오랜 숙원이었던 동학농민군지도자 유골의 정읍 황토현 안장이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부결로 올해도 무산되었다. 그렇다면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기리고, 그 정신을 지역정신의 구심점으로 삼기 위해, 전라감영이 있었고 동학 대도소가 설치되었던 전주에 동학농민군 지도자 유골을 안장하는 것도 적극적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와 정신을 지역발전의 토대로 삼기 위해서는 그 정신을 끌어안고만 있지 말고 지역민들과 함께 공유해야 한다. 동학관련 유적유물의 적극적 문화재 지정과 기념물 조성을 기대해 본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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