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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유치가 경제의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김영곤 전략기획실장·논설위원
/김영곤 전략기획실장·논설위원

"바보야, 문제는 경제야“ (It's the economy, stupid)

경제 문제를 지나치게 홀대하는 정치권을 빗대어 주로 쓰이는 용어다. 지난 1992년 미 대선에서 무명의 빌 클린턴이 부시 대통령을 꺾고 당선됐을 때 부르짖은 슬로건이다. 그는 당시 정치 외교 분야 성과에 들떠 있던 부시 행정부의 경제정책 실패를 집중 부각시켜 단번에 유권자의 표심을 사로잡았다. 어찌보면 가장 절박하고 현실적 문제인 민생 경제의 파탄 책임을 그가 대신 준엄하게 꾸짖은 것이다. 그 후 정치권에서도 민생 경제가 단골 이슈로 등장하게 된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이다. 아울러 경제 문제의 해결 능력이 정치인 덕목 중 주요 평가 자료로 자리잡는 데도 일조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선거에선 ‘경제만이 살길’ ‘경제 해결사’ ‘일등 경제’ 란 구호를 경쟁적으로 내세워 경제 이미지를 유독 강조하고 있다. 경제 전문가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을 뿐 아니라 정치권 인재 영입 순위도 상위권에 올라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정치권 기류와는 다르게 전북특별자치도가 직면한 경제적 현실은 여의치 않아 보인다. 인프라가 풍부한 수도권으로 기업들의 쏠림 현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전북의 청년실업률은 지난해 12.2%로 전국 평균 2배다. 그런데 이 수치가 최근 10년새 가장 높다는 점에서 심각함을 더해준다. 이뿐 아니라 경제 지수를 비롯한 사회, 교육 등 대부분 평가 지표도 전국 최하위의 참담한 수준이다. 설상가상으로 코로나 이후 실물 경기마저 좀처럼 회복되지 못한 채 고금리 충격파는 서민 가계를 더욱 옥죄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이런 악조건 속에 희망적이고 역동적 기운이 싹트는 전북의 자강 능력 또한 마뜩지 않은 게 현실이다. 최약체로 평가받는 국회의원의 존재감과 정치력 빈곤, 중앙부처의 빈약한 인맥은 물론 소지역주의에 집착하는 자치단체간 분쟁과 함께 일당 독점 구조의 정치 환경 등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다.  

다행히 민선 8기 김관영 도정이 출범하면서 ‘기업하기 좋은 전북자치도’ 란 슬로건을 내걸고 기업 유치에 목말라 있다. 혁신과 실용에 방점을 둔 그는 ‘세일즈 도지사’ 란 닉네임 답게 도정 문화를 비즈니스 프렌들리로 바꾸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거대한 정치 담론을 벗어나 먹고 사는 경제 현안에 집중함으로써 눈앞에 닥친 현실적 문제 해결에 나선 것이다. 그런 움직임 속에 1기업-1공무원 전담제를 통해 가시적 성과를 낸 만큼 이를 14개 시군으로 확대 시행키로 한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그 같은 노력의 결실이 지난해 61개사 10조3818억원의 투자를 이끌어냈다. 9천731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기업 유치는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다. 지역의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며 경제 생태계를 살아 숨 쉬게 하는 원동력이다. 대기업 상대로 투자 전도사를 자처한 김관영 지사의 열정을 감안하면 일선 공무원의 업무 처리도 이런 기조를 뒷받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얼마 전 운영에 들어간 ‘기업 민원 신속 처리단’ 에 기대를 거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창업과 공장 설립 인허가 과정에서 맞춤형 민원 해결을 통해 기업과의 신뢰는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기업 친화적 발상이란 점에서 진일보한 측면이 있다. 행정이 더 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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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창출
김영곤 kyg@jj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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